행안부, 공공서비스 3종 개방 확대
자원봉사 이력도 민간 앱에서 확인
ⓒ데일리안DB
오는 9일부터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은행 앱이나 간편결제 플랫폼을 통해 공공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행정안전부는 국세청, 근로복지공단, 여성가족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협력해 기존에 공공기관 전용 사이트나 앱을 통해서만 제공되던 3종 서비스를 민간 앱으로 개방한다고 8일 밝혔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국세청 ‘국세 미수령 환급금 조회’ 기능이다. 종합소득세나 부가가치세 환급금 중 계좌 오류나 미등록 등으로 수령하지 못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앞으로는 복잡한 접속 없이도 손쉽게 환급 가능 여부를 조회할 수 있다.
고용·산재보험료 환급 신청 서비스도 민간 앱으로 들어온다. 이는 입·퇴사 시점 착오나 자격·보수 변경, 단순 착오 납부 등으로 과오납된 보험료가 발생했을 때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근로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개통 기업별 서비스 특징. ⓒ데일리안 배군득 기자
한편 자원봉사 관련 서비스도 편리해졌다. 그동안 분산돼 운영되던 ‘1365 자원봉사포털, DOVOL(e청소년), VMS(사회복지자원봉사)’ 등에서 제공되던 봉사 신청 및 이력 조회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단일한 민간 앱에서도 봉사활동 신청과 이력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번 개방 조치로 국민은 본인이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앱으로 생활 속 공공서비스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각 앱마다 맞춤형 이벤트나 혜택도 준비돼 있어 단순한 정보 확인을 넘어 실질적 유인 요소도 제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 개방을 시작으로 국민 편의성과 민간 수요를 고려한 공공서비스 민간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용석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민간 앱에서 일상적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행정 접근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민간 서비스 영역의 활력도 함께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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