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양극화’ 심화···정부, 민생지원에 5.1조원 투입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입력 2025.05.09 14:46  수정 2025.05.09 14:47

여행·교통서비스 온라인쇼핑 비중 ‘11.9%’

2023년 폐업사업자 13.7%↑···통계 이래 최다

정부, 7월 말까지 추경 3.3조원 신속 집행

서울 서대문구 대학가의 상가에 점포정리 안내문이 붙어있다.ⓒ뉴시스

‘내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물가 상승의 여파로 생필품 등에 대한 지출을 아끼는 반면 여행·숙박 등에는 아낌없이 지갑을 열고 있기 때문이다. 장기화된 경기 불황 속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는 1인 사업장으로 규모를 줄이거나 폐업을 선택하고 있다.


정부는 내수 진작을 위해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를 비롯한 추가경정예산 5조1000억원을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여행 물가 하락···봄철 여행 수요 늘어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발층 전광판에 일본행 항공편이 안내되고 있다.ⓒ뉴시스

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3.2%, 기타 상품 및 서비스는 4.9% 각각 올랐다. 기타 상품 및 서비스에는 치약, 샴푸, 화장지, 화장품 등 생필품이 해당된다.


반면, 국내단체여행비는 1년 전 대비 5.5% 줄었다. 국내항공료는 4.2% 감소했다. 앞서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서도 국내단체여행비는 7.0%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이두원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1월 설 연휴가 있었고 2월에는 여행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3월에 소폭 상승했다”며 “이후 여행 상품에 대한 봄철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봄철 여행 수요 증가는 온라인쇼핑에서도 드러났다. 통계청의 ‘3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가 15.0%로 가장 높았고, 여행·교통서비스 11.9%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 말 발생한 계엄사태와 이른 설 연휴의 여파가 소비자들의 여행 심리를 부추긴 것으로 해석된다.


고금리·인건비 상승···문닫는 자영업자 늘어


서울시내 한 식당가 음식점에 임대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뉴시스

소상공인은 고금리와 경기 불황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최근 발표한 ‘최근 폐업사업자 특징과 시사점’에 따르면 2023년 폐업사업자는 98만6000명으로 전년 대비 13.7%(11만9000명) 증가했다. 이는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06년 이후 가장 많은 규모다.


특히 음식업(16.2%), 소매업(15.9%)에서 폐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인 자영업자도 증가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건비를 감당하지 못해서다. 통계청의 3월 고용동향을 살펴보면 전년 동월 대비 비임금근로자 중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는 2만9000명(-2.0%) 줄어들었으나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2만8000명(0.7%) 늘었다.


한국경총은 보고서를 통해 “최근 경기 부진과 고금리 장기화, 누적된 최저임금 인상, 높은 인건비 등 영향이 지속되면서 사업자들이 경영난을 감당하지 못해 폐업하고 있다”며 “신규 창업 촉진, 내수 활성화 등 사업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과 함께 생계형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안착을 도모할 수 있도록 창업 지원 및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민생지원에 추경 5.1조원 투입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24회 국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에서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되고 있다.ⓒ뉴시스

정부는 2025년 추경예산 집행계획을 확정하고 총 추경예산 13조8000억원 중 70%를 오는 7월 말까지 신속 집행한다고 밝혔다.


민생지원 분야에는 5조1000억원이 배정됐다. 정부는 오는 7월 말까지 3조3000억원(65.2%)을 집행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연 매출 3억원 이하인 소상공인에게 ‘부담 경감 크레딧’을 제공, 공과금과 보험료 등 최대 5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내달 각 지자체에 지역사랑상품권 4000억원을 내려보내고, 소비자에게는 10월부터 1조4000억원의 상생페이백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도 오는 11일부터 전국 전통시장과 골목형 상점가 등 취약 상점가를 대상으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실시한다. 올해 추경을 통해 확보한 예산으로 침체된 상권의 매출을 회복하고 내수 진작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김범석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은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필수 추경예산을 신속 집행해 어려운 경제에 온기가 확산하도록 하면서 민생안정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은 지속 관리하겠다”며 “향후 3개월을 집중관리 기간으로 설정해 집행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보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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