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주총 전 낙마할 수도"…윤경림 앞에 '주주 반대·검찰 수사' 악재 쓰나미


입력 2023.03.10 13:48 수정 2023.03.10 13:49        지봉철 기자 (Janus@dailian.co.kr)

KT ‘윤경림 리스크’ 현실화?…檢수사에, 사외이사 후보까지 돌연 사퇴

1·2대 주주인 국민연금·현대차 사실상 반대 의견…31일 주총 통과도 험로


윤경림 KT그룹 차기 대표이사 후보(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KT 윤경림 KT그룹 차기 대표이사 후보(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KT


윤경림 KT그룹 차기 대표이사 후보(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가 궁지로 몰리고 있다. 검찰의 수사로 우려했던 사법리스크가 현실화됐고 정부 여당과의 관계 개선은 요원해졌다.


여기에 1·2대 주주가 윤 사장에 대해 사실상 반대 의견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설상가상'의 형국이다. 이에 따라 '주총 전 낙마'라는 전망도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검찰이 구현모 KT 대표와 윤경림 차기 대표 후보등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일 한 시민단체는 서울중앙지검에 두 사람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한 바 있다.


검찰은 고발장 내용뿐 아니라 두 사람에 대해 제기된 의혹 전반을 수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구 대표는 자신의 친형이 운영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처기업을 2021년 7월 현대차가 인수하는 과정에 윤 사장과 함께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윤 사장은 현대차 부사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현대차가 구 대표의 친형 회사를 거액에 인수한 지 두 달 뒤, 구 대표가 새로 마련한 KT 임원 자리에 윤 사장이 발탁되면서 “보은 인사”라는 말이 나왔다.


앞서 KT 새 노조는 윤 사장 후보 내정과 관련해 "구현모 체제에 대한 각종 비리 의혹이 언론 보도로 쏟아지는 상황에도 구현모 체제의 연장을 선택한 것"이라며 "이는 KT 사장(CEO) 리스크의 해소가 아니라 증폭을 의미하고 향후 온갖 사법리스크와 논란이 난무할 것임을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검찰은 금명간 참고인 등 관련자를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엔 KT 사외이사 후보로 내정됐던 임승태 법무법인 화우 고문이 갑작스레 사의를 표했다. 후보로 공식 발표된 지 이틀 만이다.


임 고문은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대선캠프에서 상임경제특보를 맡아 정부 여당과 KT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지 않겠냐는 기대도 있었지만 현실은 예상대로 되지 않았다.


KT 사외이사와 함께 대표로 추천된 KDB생명보험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는 게 임 고문의 표면적인 사의 이유지만, 정치권에선 “정부 여당이 KT 이사회와 차기 CEO로 내정된 윤경림 내정자에 대해 갖고있는 불편한 심기 때문 아니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여당 의원들은 그동안 윤 사장 후보를 콕 집어 “이권 카르텔”, “구현모 아바타”, "사장 돌려막기" 등 수위 높은 표현으로 강하게 비판해 왔다.


이에 따라 오는 31일 정기 주주총회 통과 여부도 불확실해지고 있다.


실제 KT 2대 주주인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8일 윤 사장의 선출을 앞두고 “대표이사 선출에 대주주의 뜻이 반영돼야 한다”는 의견을 KT 이사회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1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사실상 윤 후보자에 대해 반대 의견을 표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계열사 모비스를 포함해 KT 지분 7.79%를 가지고 있다. 국민연금의 지분은 10.1%다.


상황이 이렇자 주총 전 낙마라는 최악의 상황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만약 윤 사장이 도중 사퇴하거나 안건이 주총에서 부결된다면 KT 이사회는 다시 대표이사 후보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대내외 공모 절차를 거쳐 후보자 선정 작업에 나서야 한다.


통신업계의 한 관계자는 "방송과 통신은 대표적인 정부 인허가 사업으로, 정부 여당의 반발을 무시하고 중장기 경영을 안정적으로 펼치기가 어렵다"며 "윤 사장이 사퇴하지 않고 정기주총에서 차기 CEO로 최종 선임되더라도 정부 여당의 압박이 계속되면 식물 대표가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봉철 기자 (Janu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