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3 울트라 체험기
AP진화로 카메라·게이밍 경험 '역대급'
갤럭시S23 울트라 후면.ⓒ데일리안 남궁경 기자
삼성전자가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머소닉 오디토리움에서 ‘갤럭시 언팩 2023'을 열고 '갤럭시S23울트라'를 공개했다. 베일을 벗은 '갤럭시S23울트라'의 첫인상은 '게이밍 폰'이다. 그 어떤 갤럭시S 단말보다 게이밍에 최적화된 듯했다. 앞서 게임 최적화 서비스(GOS) 논란이 있었던 만큼, 게이밍과 함께 카메라 성능을 위주로 살펴봤다.
외형 디자인에서 부터 카메라를 강조한 흔적이 보였다. 흔히 '카툭튀'라 불리는 카메라 섬이 없고 렌즈만 덩그러니 남은 물방울 모양의 '플로팅 카메라' 디자인이 채택됐는데, 이것이 고성능 카메라의 본질을 심플하게 강조한 것처럼 보였다.
육안으로는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지만, 디스플레이 엣지 부분 디자인 역시 소폭의 변화가 있었다. 엣지 구간을 줄여 그립감을 개선했고 디스플레이의 평면 영역을 넓혀 사용 구간을 늘렸다. 회사에 따르면 이 엣지 구간은 전작 대비 약 30% 정도 줄었다.
갤럭시S23울트라(왼쪽)과 갤럭시S20노트로 촬영한 사진.ⓒ데일리안 남궁경 기자
갤럭시 S23 울트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2억 화소 카메라와 100배 줌이다. 우선 현장에서는 100줌을 당길 공간도 마땅하지 않아 자세히 확인해볼 수는 없었지만 2억 화소 카메라는 전작(갤럭시 S20노트)과 확실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1억800만 화소가 탑재된 갤럭시S20노트로 찍은 사진을 최대로 당겨볼 경우 피사체의 구분이 흐릿해지는 반면, 2억 화소가 들어간 갤럭시S23울트라는 보다 또렷한 모양을 볼 수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카메라에는 또 사진 촬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어댑티브 픽셀(Adaptive Pixel)이 개선돼 촬영 환경에 따라 ▲2억 ▲5000만 ▲1200백만 화소로 자동 전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두운 환경에서는 더 많은 빛을 받을 수 있도록 2억개의 픽셀을 16개씩 묶어 1200만 화소로 전환해주고 밝은 환경에서는 2억 화소를 그대로 사용해 가장 디테일한 고해상도의 결과물을 얻는 식이다. 빛이 적거나 빛이 많은 것이 카메라 성능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갤럭시S23울트라(왼쪽)과 갤럭시S20노트로 촬영한 사진.ⓒ데일리안 남궁경 기자
갤럭시S23울트라에는 흥미로운 기능도 추가됐다. 잘 나온 것 같은데 아쉬웠던 오래된 사진 등에 '리마스터' 기능을 사용하면 해상도, 밝기, 색감, 선명도, 역광, 흔들림 심지어 광각 사진의 왜곡까지도 인공지능(AI)으로 보정이 가능했다. 흔히 '움짤'로 불리는 GIF도 리마스터를 해상도는 높이고 노이즈는 낮출 수 있다.
또 모르는 사람이나 보기 싫게 함께 촬영된 뒷부분 등 아쉬웠던 사진은 AI 지우개 기능으로 편집할 수 있다. 인물과 사물은 물론 그림자와 빛 반사까지 불필요한 부분을 깨끗하게 지워준다. 이를 통해 별도의 사진 편집 툴 없이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전작이 GOS논란의 주인공이었던만큼 S23울트라에서 가장 주목받은 부분은 성능이다. 사실 제품을 접하기 직전까지 '삼성전자가 과연 'GOS' 사태를 잊게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었었다. 그러나 울트라S23로 게임(원신)을 한지 30분 뒤 삼성전자의 "S23울트라는 역대 갤럭시 중 가장 강력한 AP이자 갤럭시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라는 자평을 어느 정도 납득할 수 있었다.
실제 삼성전자도 이에 대한 자신감이었을까. 이날 체험 공간에 마련된 총 6대 갤럭시S23 울트라에 크래프톤의 '뉴스테이트 모바일', 호요버스의 '원신', 게임로프트의 '아스팔트 9'등 고사양·고화질의 게임들을 설치했다.
이번에 채용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퀄컴의 '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8 Gen2'다. 회사에 따르면, 그래픽처리장치(GPU) 속도는 전작보다 41% 빠르고, 인공지능(AI) 딥러닝에 필요한 신경망처리장치(NPU)는 40% 좋아졌다.
갤럭시S23울트라로 원신을 플레이하고 있다.ⓒ데일리안 남궁경 기자
이날 현장에서 앱 설치가 불가능해 직접 벤치마크를 돌릴 수는 없었지만, 앞서 해외에서 유출된 S23울트라 성능 보도에 따르면 S23울트라의 싱글코어 점수는 1521점, 멀티코어 점수는 4689점이다. 전작인 갤럭시S22 울트라 1150점과 3300점대 보다 월등히 앞섰다.
특히 AP 발열을 잡아 줄 '베이퍼 챔퍼(Vapor Chamber)'가 전작보다 커져 게이밍 환경도 쾌적했다. 베이퍼 챔퍼는 냉매를 통해 AP의 열기를 낮춰주고 성능을 장기간 유지해주는 핵심 부품이다. 지난 갤럭시S22 기본 모델에서는 베이퍼 챔퍼가 빠졌으나 이번에는 전 모델에 채용됐다.
한편, 갤럭시S23 시리즈는 2월 17일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시장에 순차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는 2월 7일부터 13일까지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세 단말 모두 팬텀 블랙∙크림∙그린∙라벤더 4가지로 나온다.
갤럭시S23 울트라는 12GB RAM을 기본으로 256GB, 512GB 스토리지를 탑재한 모델로 나오며 가격은 각각 159만 9400원, 172만 400원이다. 1테라바이트(TB) 스토리지 모델은 삼성닷컴에서 전용으로 판매하며 가격은 196만 2400원이다. 삼성전자 공식 온라인 몰인 삼성닷컴에서는 갤럭시 S23 울트라의 기존 4가지 색상에 그라파이트, 스카이 블루, 레드, 라임의 4가지 색상을 추가 출시할 예정이다.
갤럭시S23 울트라. 왼쪽부터 라벤더∙그린∙크림∙팬텀 블랙.ⓒ데일리안 남궁경 기자
갤럭시 익스피리언스 스페이스에 전시된 갤럭시S23울트라.ⓒ삼성전자
갤럭시S23울트라(오른쪽)과 갤럭시S20노트. 두개의 S펜은 서로 호환이 된다.ⓒ데일리안 남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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