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완료
NH농협은행은 지난 9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농협은행 본점에서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BigSquare) 2.0 고도화 프로젝트'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빅스퀘어는 농협은행 내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가 모여 있는 장소라는 의미를 가진다. 기존에 활용이 어려웠던 비정형·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한 뒤 분석하고 머신러닝, 시각화 분석 등을 실시한다.
농협은행은 이번 고도화에 따라 빅데이터를 시각화한 '빅스퀘어 비전(Vision)' 구축, 디지털 고객 경로 분석 및 디지털 성향 지수 개발, 플랫폼 환경 개선, 오픈뱅킹에 대비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 및 구체화 등의 4가지 추진과제 고도화를 완료했다.
또 고객의 상품 니즈 발생, 인지, 탐색, 가입까지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마케팅 기반도 마련했다. 향후 디지털 고객 타겟 마케팅 모형을 개발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프로세스를 구축한다.
또 주요 은행, 카드사 이슈, 기업 정보 분석, 공공 데이터 통계 등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금융생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외부 뉴스, 지식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기업 부실 예측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남영수 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은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자동화를 통해 은행 모든 직원들이 쉽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빅데이터 사업을 은행 전 부문으로 확대해 고객들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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