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자율규제위, ‘쇼핑·페이’ 사용자 보호 현황 점검

이주은 기자 (jnjes6@dailian.co.kr)

입력 2024.10.04 09:27  수정 2024.10.04 09:28

사용자 보호 위한 서비스 전반 노력 소개

네이버 제2사옥 1784 전경.ⓒ네이버

네이버는 ‘네이버 이용자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이하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 7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일부 커머스 플랫폼의 긴 정산주기 및 부실운영 등으로 촉발된 소비자 피해에 관한 문제가 주로 논의됐다.


네이버는 쇼핑과 결제, 광고 등 서비스 전반에 걸쳐 구매자와 판매자를 보호하고 이들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와 제도를 설명했다.


네이버페이는 문제가 촉발된 직후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PG사 중 최초로 선환불 제도를 도입해 증빙이 확인된 건은 품목에 무관하게 48시간 이내 환불 처리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했다.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네이버쇼핑 내에서도 관련 상품 노출 및 검색을 중단했다.


이와 함께 네이버페이는 당국의 후속조치 및 제도개선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빠른정산’ 등 플랫폼 구매자·판매자 보호를 최우선시하는 정책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빠른 정산 서비스는 배송이 시작된 다음 날, 결제 후 약 3일 만에 대금의 100%를 무료로 정산하는 것을 말한다. 전세계 주요 커머스 플랫폼 중 가장 짧은 정산주기다.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는 “이용자 보호를 위한 회사의 대처는 OECD 최고 수준”이라면서 “네이버가 선도기업으로 다른 기업들과 소통 채널을 넓히는 한편 사전 감지 및 사후 대응 프로세스를 더욱 보완해줄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는 이번 정기회의에서 위조상품 및 불법·위해상품에 따른 구매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정책과 운영 등도 점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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