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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DCX센터 가동…고객 개인별 맞춤 경험 제공


입력 2021.05.20 08:44 수정 2021.05.20 08:46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웹·앱 개발자 등 각 분야 전문가 모아 시너지 ‘극대화’

LG전자 공홈 ‘쇼핑몰+서비스+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탈바꿈

LG CNS 직원들이 자사 DCX센터를 소개하고 있다.ⓒLG CNS LG CNS 직원들이 자사 DCX센터를 소개하고 있다.ⓒLG CNS

LG CNS는 지난해 9월 신설한 디지털 고객경험(DCX·Digital Customer Experience)센터 인력을 최근 180여명까지 확대했다고 20일 밝혔다.


DCX란 고객이 기업과 만나는 모든 디지털 접점에서 축적되는 행동·지식·기억·감정의 총체적 합을 말한다.


LC CNS는 기업들이 DCX 센터에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비스는 ▲디자인(Consulting&Design) ▲빌드(Create&Build) ▲최적화(Run&Optimize) 등 3단계로 이뤄진다.


디자인은 고객경험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분석, 4차원(4D) 방법론, 고객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디지털 접점에서 고객 만족 요소를 찾아내는 단계다. 연령·성별·직업 등으로 고객군을 세분화하거나 개인 맞춤 경험을 디자인한다.


빌드 단계에서는 디지털 접점을 개발한다. 디지털 접점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고객상담 챗봇·콜봇, 키오스크, 온라인 쇼핑몰, 고객센터 애플리케이션(앱), 기업 공식 홈페이지 등을 뜻한다.


기업 목적과 채널 특성을 고려해 사용자경험(UX) 전략을 수립한 뒤 사용자가 디지털 접점을 이용하는 시나리오를 기획하고 화면을 디자인한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석 등 정보기술(IT)이 활용된다.


최적화 단계에 돌입하면 고객 반응에 따라 디지털 채널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고객에게 적합한 콘텐츠와 추천 상품을 노출하는 ‘고객 경험 관리 솔루션(CX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을 기업 특성에 맞게 선택하고 구축한다.


DCX센터는 CXM 솔루션을 활용해 고객 반응을 측정하고 더 높은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낸다. 예를 들면 A·B 테스트(대조실험)로 고객 반응을 비교하기도 한다.


고객에게 텍스트(A)로 제품 정보를 안내한 페이지와 동영상(B)으로 제공한 페이지를 각각 노출한다. 각 페이지마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페이지를 이탈하는 수준을 분석한다. 이 가운데 고객 만족이 높았던 페이지를 실제 적용한다.


LG CNS는 DCX센터의 ‘원 팀(One Team)’ 시너지를 앞세우고 있다. 인지·탐색·검토·구매·사용·평가·재구매에 이르는 고객여정 전체를 분석하는 고객경험 컨설턴트, UX 기획자, 사용자환경(UI) 디자이너, 웹·앱 개발자, 고객경험 솔루션 전문가 등이 한 팀으로 협업한다.


최근 DCX센터는 LG전자의 ‘한국 대표 웹사이트’ 통합 작업을 통해 LG베스트샵 온라인몰·멤버십·고객서비스·공식 홈페이지를 일원화했다.


한국 대표 웹사이트는 LG전자가 운영하는 디지털 통합 채널 겸 대표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D2C) 채널이다. 고객의 특성·취향·상황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소모품 교체 알림, 출장·상담 간편 예약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소연 LG CNS 이행혁신부문 DCX센터장 담당은 “DCX 센터는 디지털 고객경험 혁신 파트너로서 고객이 기업과 거래, 소통하는 모든 여정 단계에서 긍정적 경험을 지속할 수 있도록 총체적 경험 관리를 제공하겠다”면서 “각 분야 전문가들이 원 팀 시너지를 발휘해 디지털 고객경험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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