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드론산업 핵심 부품 해외 의존 극복 위한 범부처 전략 추진
AI 자율비행·공공임무형 기체 계열화 등 4대 핵심 과제 제시
우주항공청은 17일 K-드론 기체공급망 이니셔티브 출범식을 개최하고, 대한민국 드론산업의 전략적 도약을 위한 공식 행보에 돌입했다.
‘K-드론 기체공급망 이니셔티브’는 국내 드론산업이 직면한 ▲기체 및 핵심 부품의 해외 의존 문제 ▲공급망 취약성 ▲기술주도권 미확보 등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자립적이고 경쟁력 있는 드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범정부 정책이다.
드론은 인공지능(AI), 반도체, 항공전자 등 첨단 기술의 융합을 필요로 하는 미래 안보·산업 필수재로, 전략무기이자 고부가가치 산업의 중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드론시장은 여전히 외산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기술주권 확보와 산업구조 내재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우주청은 ‘K-드론 기체공급망 이니셔티브’를 출범했으며, 향후 다음의 네 가지 핵심 전략 과제를 중심으로 정책과 기술개발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존 리 우주청 임무본부장, 이상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을 비롯해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등 드론 정책을 담당하는 주요 부처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산림청 등 드론을 실제로 활용하는 관계 부처, 출연연,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정책 브리핑 ▲추진과제 발표 ▲전문가 패널토론 ▲실무토론 세션 등을 통해 산업 현황과 향후 전략 추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축전을 통해 출범식을 축하했다.
정책 브리핑 세션에서 우주청은 국내 드론 산업이 직면한 구조적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정책적 접근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기체 및 핵심 부품의 해외 의존, 공급망 불안정, 파편화된 R&D 구조, 민간 시장과 정책 간 연계 미흡 등 현재 드론 산업·정책·기술개발 체계의 한계를 짚었다. 글로벌 수요 확보를 위한 전략적 방향 전환과 함께, 부처 간 긴밀한 협력 체계와 연구개발(R&D) 시스템의 개편 필요성을 제시했다.
추진과제 발표는 ‘K-드론 기체공급망 이니셔티브’의 기획을 주관한 항공우주연구원에서 진행했다. AI 자율비행 및 고중량 드론 등 미래 전략 수요에 대응할 핵심 과제와 공공임무 드론을 기반으로한 기체 계열화와 활용 모델 정립을 제시했다.
또 실무토론 세션에서는 향후 예비타당성조사(예타) 기획을 포함한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기체 개발사업, 핵심 부품 개발, 표준규격화, 국내외 실증사업 연계 등 주요 과제를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실무 추진계획이 함께 제시됐다.
부처별 실무 담당자 간 협의체 구성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으며, 각 부처의 활용 수요, 연구개발 연계 전략, 실증 및 보급 확산 방안 등을 중심으로 범부처 간 실질적 협업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번 이니셔티브를 통해 국내 드론산업은 외산 의존에서 벗어나 핵심 기술의 자립 기반을 구축하고, 안정적이고 회복력 있는 공급망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민관 협력을 통해 기술력과 생산 역량도 함께 강화될 전망이다.
인공지능과 차세대 반도체 등 첨단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기존의 기체 하드웨어 중심에서 벗어나, 고도화된 지능형 드론 기술 생태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도 갖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 경쟁력을 점차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니셔티브는 공공분야에서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드론 시스템의 개발과 적용 확대도 포함하고 있어 재난 대응, 국토 관리, 환경 감시, 시설물 점검 등 공공안전과 사회 기반 서비스 전반에서 드론의 실효적 운용이 가능하도록, 기술 개발과 실증 적용이 병행 추진될 예정이다.
존 리 임무본부장은 “K-드론 이니셔티브는 단순한 기술개발을 넘어, 국가 전략기술의 자립화, 공급망 복원력 강화, 그리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범부처 협력체계의 출발점”이라며 “산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술 혁신과 시장 확대를 동시에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드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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