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새해 첫날 文 대통령 "올해 행복하겠냐"·反정부 우려 홍콩선 불꽃놀이 취소 등


입력 2020.01.01 18:00 수정 2020.01.01 17:50        박유진 기자

▲ 文대통령 새해 첫날 아차산 올라…"올해 행복할 것 같습니까"

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 새해 첫날인 1일 서울 중구 아차산을 찾아 신년행사를 치렀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자신을 보기 위해 몰린 시민들에 “오늘 이렇게 함께 새해맞이를 하게 됐으니 운수대통하신 것 아니냐“며 ”지난해 열심히 한만큼 우리는 새해에 행복할 자격 있다. 행복할 것 같냐“고 물었다. 이에 시민들은 "네"라고 화답했다. 이번 일정에는 '2019년을 빛낸 의인' 7명(이주영·신준상·이단비·임지현·박기천·최세환·윤형찬 씨)이 동행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매년 새해 첫날 의인들과 신년산행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에는 북한산, 2019년엔 남산을 각각 올랐다.

▲ 美, 자국 대사관 습격…이라크에 병력 750명 투입

미국은 31일(현지시간) 이라크 시위대의 바그다드 주재 미 대사관 습격 사태와 관련해 병력 750여명을 급파한다고 밝혔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은 성명을 통해 "제82 공수사단의 즉각대응군(IRF) 보병대대를 파견하기로 인가했다"며 "IRF와는 별개로 다른 병력도 수일 내에 파견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라크에서는 반미 성향인 시위대가 바그다드 주재 미 대사관을 습격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미국이 군사작전으로 이라크의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하시드 알사비) 카타이브-헤즈볼라를 폭격한 것에 대해 항의한 조치다. 바그다드 주재 미 대사관이 로켓포 등 원거리 공격이 아닌 시위대에 습격당한 것은 처음이다.

▲ 홍콩, 새해맞이 불꽃놀이 대신 ‘화염병’…반정부 시위 지속

홍콩에서 매년 열리던 화려한 새해맞이 불꽃놀이가 취소되고, 대신 도심 곳곳에서 화염병과 최루탄을 사용한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다. 1일 연합뉴스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의 보도를 인용해 홍콩의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불꽃놀이가 취소됐다고 밝혔다. 매년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던 이 행사는 인파가 한꺼번에 거리로 쏟아져 나올 경우 대규모 시위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찰의 우려로 인해 취소됐다.

▲ 12월 수출 7개월 만에 한 자릿수 감소폭 회복

우리나라 수출이 7개월 만에 한 자릿수 감소폭을 회복했다. 12월 수출은 예상대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지만 한 자릿수 감소폭 회복과 주력품목을 제외한 수출품목의 플러스 전환 등 성과를 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놓은 ‘12월 수출입동향 및 2019년 연간 동향’에 따르면 12월 수출은 457억2000만달러(전년동기대 -5.2%), 수입 437억달러(-0.7%), 무역수지는 20억2000만달러로 95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어려운 대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3년 연속 무역 1조달러를 달성했다”며 “지난해 수출 부진은 대외여건 불확실성 증대 및 경기적 요인이 복합 작용해 발생했다. 이는 우리 수출 감소의 대부분(91%)을 차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 류현진·리치 힐 떠난 LA 다저스 선발진 무게는?

‘선발 왕국’을 자랑하던 LA 다저스가 메이저리그(MLB) 전체 평균자책점 1위 류현진(33·토론토 블루제이스)에 이어 선발 로테이션 한 자리를 꿰찬 베테랑 리치 힐(39)마저 떠나보냈다. 류현진에 이어 힐까지 떠나보낸 다저스는 현재까지만 놓고 봤을 때, 최강 선발진과는 거리가 멀어졌다. 지난달 30일 ‘ESPN’은 2020시즌 MLB 최강 선발 로테이션을 선정하면서 워싱턴 내셔널스-뉴욕 양키스-뉴욕 메츠를 TOP3로 꼽았다.

▲ 유재석·트와이스·강다니엘…2020년 빛낼 쥐띠 스타

'흰쥐'의 해 2020년 경자(庚子)년 새해가 밝았다. '흰쥐'는 다산과 번영, 그리고 지혜와 풍요의 상징이다. 연예계에선 2020년을 빛낼 쥐띠 스타가 대거 포진돼 있다. 새해를 빛낼 '쥐띠 스타'들엔 누가 있을까. 1960년생을 대표하는 배우로는 전광렬, 이경영, 천호진이 꼽힌다. 1972년생 스타로는 서태지와 유재석, 박진영, 윤도현, 션, 김원희, 이휘재, 이윤석, 서경석, 윤정수, 장동건, 배용준, 김명민, 김상경, 염정아, 심은하, 고소영, 박주미 등이 있다. 1984년생 쥐띠 스타 중에는 신민아, 이청아, 소이현, 윤은혜, 구혜선, 남상미, 박한별, 이다해, 김효진, 황정음, 이윤지, 손호준, 유연석, 민경훈, 산다라박, 서인영, 허각 등이 있다. 아이돌 라인으로 1996년생 쥐띠생 스타는 워너원 출신인 강다니엘과 김재환, 구구단 세정, 레드벨벳 조이, 트와이스 정연·모모·사나와 에이핑크 하영, 에이프릴 채경, 여자친구 예린, 러블리즈 진, 악뮤(악동뮤지션) 이찬혁, 정승환, 이하이, AOA 찬미, 갓세븐 영재, 세븐틴 준, 호시, 원우, 우지, 우주소녀 수빈 등이 있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박유진 기자 (rorisa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유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