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당, 결국 평행선 달리나…최고위서 '설전'


입력 2019.09.20 13:46 수정 2019.09.20 15:02        최현욱 기자

손학규 "비당권파 징계 철회 요구 인정할 수 없어"

지상욱 "바른미래당, 손학규 사당 아니다… 징계 철회하길"

손학규 "비당권파 징계 철회 요구 인정할 수 없어"
지상욱 "바른미래당, 손학규 사당 아니다… 징계 철회하길"


20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도중 지상욱 의원이 들어와 손학규 대표에게 하태경 의원의 징계와 관련해 항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도중 지상욱 의원이 들어와 손학규 대표에게 하태경 의원의 징계와 관련해 항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비당권파 측이 제시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철회 요구를 일축하며 계파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게 됐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는 지상욱 의원이 참석해 손 대표를 향해 당을 제대로 이끌어 달라고 공개 호소하기도 했다.

손 대표는 “당 윤리위원회가 하 최고위원에게 ‘직무정지 6개월’의 징계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윤리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당 대표가 독립기구인 윤리위에 관여해 결정을 철회하거나 취소할 수 없다”고 징계 철회 요구에 선을 그었다.

또한 손 대표는 비당권파 최고위원들이 제출한 ‘안병원 윤리위원장 불신임 요구서’및 하 최고위원 징계 결정의 효력유무 등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청하는 내용의 ‘최고위 긴급 안건 상정 요구서’에 대해서도 받아 들일 뜻이 없음을 밝혔다.

손 대표는 “두 가지 요구서 모두 하 최고위원이 직접 날인을 했는데, 본인에 대한 징계절차가 개시된 상황에서 징계의 주체인 윤리위원장을 불신임 한다는 것은 당헌·당규에 명시된 이해충돌방지 규정에 배치된다”며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하 최고위원이 날인한 두 요구서 모두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지상욱 의원은 “하 최고위원은 당원과 국민이 정한 룰에 의해서 선출된 선출직 최고위원인데 정치적으로 참수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 당은 손 대표의 사당이 아니다”면서 “하 최고위원의 징계철회를 검토해 주시길 부탁드리고, 그 결과를 기대하며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지 의원이 손 대표에게 발언을 하고 회의장을 떠나는 도중 당원들과 가벼운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하태경 "이런 위선이 세상에 또 어디 있는가"
계파 갈등 평행선 달릴 듯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징계 당사자인 하 최고위원은 최고위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손 대표가 오늘 나에 대한 숙청을 정당화하면서 모두 당헌·당규에 따라 이뤄졌다며 자신과는 관계없다는 식으로 말했다”며 “모든 게 적법하게 이뤄져 위법이 없다는 조국 법무부장관의 말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 최고위원은 “나에 대한 징계는 반대 의견을 냈던 윤리위원들이 모두 퇴장하고 손 대표 측이 임명한 네 명만 남아 강행처리했다”며 “또 윤리위는 제소된 안건들 중에서 손 대표 본인의 비위사건과 측근들의 해당행위 및 막말 건은 심사조차 안 했다. 그래 놓고 모든 게 적법했다 난 모른다 하고 있으니 이런 위선이 세상에 또 어디 있는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손 대표가 ‘퇴진 불가’의 방침과 함께 하 최고위원의 징계 철회 요구에도 응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히며 바른미래당의 계파 갈등은 이제 되돌리기 힘든 수준이 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 비당권파 고위관계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당원·국민들과의 약속도 손바닥 뒤집듯 뒤집고, 당헌·당규도 모두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는 손 대표와 무슨 대화를 하고 통합을 하겠는가”라며 “모두의 뜻을 모아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놓고 투쟁 방안을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