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래가 불안해"… 홍콩인, 대만 이민 신청 급증


입력 2019.08.19 18:30 수정 2019.08.19 18:36        스팟뉴스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대만으로 이민가고 싶어하는 홍콩인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9일 보도했다. ⓒ게티이미지뱅크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대만으로 이민가고 싶어하는 홍콩인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9일 보도했다. ⓒ게티이미지뱅크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대만으로 이민가고 싶어하는 홍콩인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9일 전했다.

SCMP에 따르면 올해 들어 대만 이민청에 홍콩인이 이민이나 체류를 신청한 건수는 202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3% 늘었다. 특히 송환법 반대 시위가 본격화한 6월과 7월 홍콩인의 이민·체류 신청은 681건으로 45.5% 급증했다.

이들 가운데 636건이 대만 이민청의 승인을 받았는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4% 급증한 수치다.

대만 법규에 따르면 대만에 가족이 있거나 전문적인 자격이나 기술을 갖춘 사람, 600만 대만달러(약 2억3000만달러) 이상 투자한 사람, 대만에서 창업하는 사람 등에게 이민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지난 4월에는 중국 지도부에 대해 비판적인 활동을 했던 홍콩의 출판업자 람윙키(林榮基)가 송환법의 실시를 우려해 대만으로 거처를 옮겼다.

최근에는 송환법 반대 시위에 참여했던 홍콩 시민 중 수십명이 경찰의 체포를 피해 대만으로 피신해 정치적 망명을 하려 한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대만과 더불어 싱가포르, 호주, 캐나다 등으로 이민을 떠나려는 홍콩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송환법 반대 시위가 본격화한 지난 6월부터 홍콩 내 부동산 중개업체나 교육 컨설팅업체 등에는 싱가포르 부동산 투자나 유학 등을 문의하는 전화나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다.

싱가포르 국제학교 ISS는 최근 두 달 사이 자녀 입학과 관련해 문의하는 홍콩인들의 수가 올해 초보다 50~60% 증가했으며, 실제로 입학하는 홍콩인 학생의 수도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한편 송환법 반대 시위대는 오는 주말에도 시위를 예고했으며, 대학생들은 동맹휴학 등으로 시위의 동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