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림청, 온실가스 감축…‘REDD+ 왜 중요한가요?’ 교육 진행


입력 2019.07.18 16:29 수정 2019.07.18 16:32        이소희 기자

일반인 대상 REDD+ 해외 산림탄소배출권 사업 소개

일반인 대상 REDD+ 해외 산림탄소배출권 사업 소개

산림청이 18일부터 이틀간 서울 동대문구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산림파괴 방지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사업(REDD+)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REDD+(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Plus)는 개도국의 산림파괴로 인한 탄소배출을 줄이는 활동으로, 기후변화협약 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 메커니즘이다.

이번 교육과정은 파리협정 하의 신기후 체제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는 REDD+에 대해 학문적·실무적 맞춤형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는 대학교, 연구기관은 물론 최근의 다양한 기후변화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컨실팅·에너지 분야 회사, 회계법인 등의 관계자들도 상당수 참가한다.

교육과정은 ▲REDD+의 이해 ▲기후변화협상과 REDD+ ▲시장과 REDD+ ▲REDD+ 사업설계 등 REDD+의 기본개념에 초점을 맞춰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REDD+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범사업 추진 현황과 국제 동향 등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방안 등을 논의한다.

고기연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은 “국제 기후변화 논의에서 REDD+가 국제 산림협력과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중요한 메커니즘으로 부각되고 있다.”라면서 “이번 교육이 지속적인 관심과 역량배양으로 이어져 국내 전문가도 양성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자연기금(WWF)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적으로 750만ha(매분마다 축구장 27개 면적)의 산림이 사라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온실가스배출은 전체 온실가스배출의 약 15%를 차지한다.

산림청은 전 세계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배출권 확보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2012년부터 인도네시아·캄보디아·미얀마·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4개 국가에서 REDD+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산림청은 REDD+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해외조림, 산림경영, 산림복지, 산림재난관리 등 다양한 산림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