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커지는 靑대변인 '투기 의혹'…부동산정책 신뢰 '흔들'


입력 2019.03.29 01:00 수정 2019.03.29 05:56        이충재 기자

10억 은행대출 받아 재개발 확정지역에 '부동산 올인'

김의겸 "부동산투기에 해당 안돼"…野 "당장 사퇴해야"

10억 은행대출 받아 재개발 확정지역에 '부동산 올인'
김의겸 "부동산투기에 해당 안돼"…野 "당장 사퇴해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해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25억7000만원 상당의 복합건물을 산 것으로 확인됐다.(자료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해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25억7000만원 상당의 복합건물을 산 것으로 확인됐다.(자료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해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25억7000만원 상당의 복합건물을 산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건물은 지난해 재개발 사업자가 확정된 흑석 뉴타운 9구역에 속해 있다. 특히 김 대변인은 건물을 구입하기 위해 KB국민은행에서 10억2080만원을 대출받았다. 김 대변인이 은행에 매년 상환해야 할 이자 금액만 5천만원에 이른다. 김 대변인의 직급(1급)을 감안하면 연봉의 절반가량을 이자 갚는데 써야한다.

'모순투성이' 해명 브리핑 "투기는 아냐"

김 대변인은 28일 브리핑에서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시세 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가 투기"라며 "저는 그 둘 모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혼 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 생활을 했고, 청와대에서 물러나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여서 집을 산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분양 신청은 여러 번 했지만 계속 떨어져 집을 사기로 계획을 세웠다"며 "팔순 노모가 혼자 생활하고 있는데, 전세 생활을 하며 어머니를 모시기 쉽지 않아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다"고 했다.

또 "제가 사는 청와대 관사는 언제 물러날지 모르는 불확실한 곳이다. 제 나이에 나가서 또 전세 생활을 하고 싶지는 않았다"고도 했다. 전세를 벗어나 본인과 노모가 함께 거주할 주택이 절실했다는 설명이다.

'할 말'만 하고, 질문엔 제대로 답변 못해

이날 김 대변인의 브리핑은 우여곡절 끝에 진행됐다. 당초 김 대변인은 "비보도를 전제로" 브리핑을 하려고 했으나 기자단의 반대로 기자실 밖으로 나섰다가 다시 단상에 서야했다. 해명을 위한 브리핑이었지만, 유감표명이나 어슷한 어취(語趣)조차 없었다.

김 대변인은 "제 기본 입장을 말씀드리고 질문을 받겠다"면서 자신의 입장을 밝힌 뒤 관련된 질문에는 "여러분이 판단해 달라"는 식으로 피해갔다. '거주해야할 집이 필요한데, 상가를 사는건 납득하기 어렵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역행하는 모습 아니냐'는 질문 등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못했다.

또 '큰 금액을 대출 받아서 투기로 보일 수 있다'는 질문에는 "은행대출 10억원은 상환할 방법과 계획이 있다"고 했다. 대출 받은 '10억원 상환방법'에 대해서는 "대단히 사적인 문제이고, 가정사와 관련된 문제"라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여권, 부동산정책 신뢰문제로 번질라 '전전긍긍'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인사청문회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이번 사안을 묶어 "문재인 정권의 DNA는 부동산 투기였다"고 지적했다. 정부여당 입장에서는 '설상가상'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토투기부 장관' 후보자에 걸맞은 '투기 대변인'이 나타났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사무총장은 "다주택자는 한 채만 남기고 집을 팔라고 하면서 정부 고위직은 뒷구멍으로 부동산 증식에 열을 올린 셈"이라고 했고, 민주평화당은 "김 대변인은 당장 사퇴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말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청와대도 이번 사안에 대한 대응방향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신뢰문제로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여권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를 위해 김 대변인이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