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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수준 1위 부천·제천·경남 고성군·서울 강서구


입력 2019.01.31 11:00 수정 2019.01.31 10:17        이정윤 기자

국민 10명 중 1명 음주 운전 경험, 2명 중 1명 과속 경험 등 위험 수준

2018년 시도별 교통문화지수 지도 및 순위. ⓒ국토부 2018년 시도별 교통문화지수 지도 및 순위. ⓒ국토부

경기도 부천시, 충북 제천시, 경남 고성군, 서울 강서구가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우리 국민들의 교통문화 수준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음에도 음주 및 과속 운전 경험 등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별로 1위 지자체는 인구 30만 명 이상인 지자체(시) 중(29개)에서는 경기도 부천시(87.46점), 30만 명 미만인 지자체(시) 중(49개)에서는 충북 제천시(82.60점), 군 지역(80개)에서는 경남 고성군(84.63점) 자치구(69개)에서는 서울 강서구(84.94점)가 선정됐다.

3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평가지표와 비교해 대체적으로 상승 추세인 것으로 집계됐다.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은 78.45%로 2017년(79.86%)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최근 5년간 70%대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

방향지시등 점등률(71.51%), 차량신호 준수율(96.54%) 및 보행자 신호준수율(91.15%),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84.60%)은 전년대비 소폭 상승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방향지시등 점등율은 60~70%대로 아직도 비교적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84.60%)은 OECD 평균(17년 기준 94%)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으로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시부 도로에서 앞좌석(88.08%)의 안전띠 착용 수준은 비교적 높으나, 뒷좌석은 32.64%로 아직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신설된 규정 속도 위반 빈도(45.92%), 무단횡단 빈도(37.27%), 스마트기기 사용 빈도(28.7%), 음주운전 빈도(8.84%)는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국민의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개선이 절실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자체의 교통안전 노력을 평가하는 ‘교통안전 실태’는 13점 만점에 3.94점으로 지자체의 교통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별로는 제주가 1위(83.37점), 광주, 대구 순으로 교통문화지수가 상위이며, 전남, 경북, 울산이 하위 지자체로 조사됐다. 특히 광주(81.17점)는 전년대비 순위가 가장 많이 상승(14→2위)했다.

제주 등 지수 상위 지자체는 타 시도에 비해 ‘교통안전 실태’ 지표(교통안전 전문성 및 예산 확보, 교통안전 정책 이행 정도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해 교통안전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별로 1위 지자체는 인구 30만 명 이상인 지자체(시) 중(29개)에서는 경기도 부천시(87.46점), 30만 명 미만인 지자체(시) 중(49개)에서는 충북 제천시(82.60점), 군 지역(80개)에서는 경남 고성군(84.63점) 자치구(69개)에서는 서울 강서구(84.94점)가 선정됐다.

전국 1위를 차지한 ‘경기도 부천시’는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빈도 및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을 제외한 모든 평가지표에서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의 준수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교통안전 실태’ 지표가 12.38점(전국평균 3.94)으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또한 그룹별로 작년 교통문화지수가 큰 폭으로 향상된 지자체는 충남 천안시(30만 이상 시, 18단계↑), 경북 영천시(30만 미만 시, 34단계↑), 경북 봉화군(군 지역, 62단계↑), 광주 광산구(자치구, 56단계↑)가 선정됐다. 지역별로 사고예방을 위한 전문인력 확보, 안전시설투자 확대 및 홍보활동 등의 교통안전 실태가 개선되어 문화지수도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문화지수가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면서 “다만 치사율이 높은 음주 및 과속운전 빈도 등이 높고, 사망자 수가 아직까지 OECD 대비 높은 점 등을 감안하여 선진 교통안전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자체, 경찰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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