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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객수수료 놓고 입장 엇갈린 면세업계…“법제화까지 갈 길 멀어”


입력 2018.09.03 06:00 수정 2018.09.03 05:58        최승근 기자

사드 여파로 유커 감소에도 ‘따이공’ 효과로 상반기 사상 최대 실적

과당경쟁으로 수익성 악화, 시장 망가져 VS 사드 보복 해제 전까지는 시기상조

송객수수료 규제를 놓고 면세업체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인천공항 면세점 모습.ⓒ데일리안 송객수수료 규제를 놓고 면세업체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인천공항 면세점 모습.ⓒ데일리안

송객수수료 규제를 놓고 면세업체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업체 간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 수수료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중국 사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규제를 도입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이 때문에 업계 일각에서는 정부가 검토 중인 송객수수료 규제의 법제화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면세점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8% 증가한 9조1994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13억4280만달러(약 1조5000억원)를 기록해 전년 대비 매출액이 36.7% 증가했다.

중국 정부의 한국 단체 관광 제한이 계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선방한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중국 단체 관광객이 감소한 반면 따이공으로 불리는 보따리상이 늘면서 면세점 매출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 관광은 제한적이지만 화장품을 비롯해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이들의 면세점 싹쓸이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면세점 매출이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지만 실상 이면을 들여다보면 마냥 좋아할 수 만은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따이공 유치를 위해 중국 여행사에 지불하는 송객수수료가 점점 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어서다. 사드 사태 이전에도 송객수수료는 존재했지만 단체 관광객의 빈자리를 따이공들이 차지하면서 수수료 규모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관광객이 줄어 여행사들도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이를 면세점 수수료를 통해 상쇄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서다. 여기에 국내 면세점들도 따이공 유치에 열을 올리면서 최근에는 판매액의 30%까지 수수료 비중이 상승했다. 지난해 면세업체들이 지불한 송객수수료만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롯데, 신라 등 기존 대형 면세업체들은 일정 부분 수수료 제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제살 깎아먹기식 경쟁으로 시장 전체가 망가질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면세점으로 외화벌이를 하는 면세업체들이 수수료 경쟁 때문에 외화유출의 창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결국 판은 한국 면세업체들이 벌이고, 열매는 중국 여행사와 따이공들이 모두 차지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송객수수료 규제를 검토한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반면 후발업체나 중소‧중견 면세점들은 아직은 시기상조라며 맞서고 있다. 사드 보복이 완전히 해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수료 규제를 시작할 경우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후발업체들은 관광객 모객을 위한 수수료가 ‘필요악’이라는 입장이다.

중견 면세점 한 관계자는 “결국 관광객이 면세점에 와서 상품을 구매해야 매출이 발생하는데 모객을 하지 못해 손가락을 빨기 보다는 수익을 포기하더라도 당장은 모객에 집중하는 게 낫다”고 토로했다.

면세업계 내에서 수수료 도입을 두고 의견이 크게 엇갈리면서 정부의 규제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면세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도 송객수수료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규제하기 위해서는 적법한 근거가 필요한데 근거를 어디서 마련할지 애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수료 규제를 업계가 한 목소리로 요청해도 어려운 상황인데 업계 안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면서 수수료 규제가 법제화되기는 힘들 것 같다”고 전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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