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와대 "김보름 사태, 빙상연맹 비리 진상조사"


입력 2018.03.06 13:48 수정 2018.03.06 13:49        데일리안 스포츠 = 김윤일 기자
김보름 노선영. ⓒ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김보름 노선영. ⓒ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청와대는 6일 ‘김보름, 박지우·빙상연맹 징계’ 청원과 ‘나경원 평창조직위원 파면’ 청원에 대해 답변했다.

이번 답변은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을 담당하는 김홍수 교육문화비서관이 답변자로 나서 온라인 라이브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를 통해 차례로 공개됐다.

'김보름, 박지우·빙상연맹 징계' 청원은 지난 2월 19일 시작된 지 거의 하루만에 20만 명을 넘어 아직 청원마감이 되지 않았음에도 벌써 61만여 명이 참여 중이고, '나경원 평창조직위원 파면' 청원은 지난 달 2월 19일까지 36만 905명이 참여했다.

먼저 '김보름, 박지우·빙상연맹 징계' 청원에 대해 김홍수 비서관은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스포츠공정인권위원회‘를 만들어 스포츠 비리 문제에 대한 정책 대안을 만들고, 여자 팀추월 사태에 대해서도 진상조사를 벌일 계획임을 언급했다.

특히 ‘빙상연맹’의 경우, ‘여자 팀추월 사태’ 외에도 ‘심석희 선수 폭행 사건’, ‘노선영 선수 출전 문제’, ‘국가대표 훈련단 나이 제한 논란’ 등 올림픽 전부터 많은 문제들이 불거져 온 만큼 “국민들이 걱정하신 부분을 포함해 국가대표 선발과 관리 문제도 점검되도록 함께 살피겠다”고 답변했다.

나아가 “정부는 물론 체육 단체들도 성적이나 결과보다 그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높아진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운영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모색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IOC와, IPC에 단일팀 반대서한을 보낸 나경원 의원을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 위원직에서 파면해달라”는 청원에 대해서는 “단일팀에 대한 생각은 다를 수 있다”면서 “서한 발송이 조직위의 해임 사유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청와대로서는 알 수 없다. 조직위 위원의 선임과 해임은 조직위의 권한”이라고 답변했다.

다만, 김 비서관은 “조직위에서도 청원에 참여하신 국민의 뜻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이미 우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잘 치렀고, 이제 곧 패럴림픽이 시작되는 시점에 와 있다. 그동안 나 위원이 스페셜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해 애써왔다는 점과 곧 조직위가 패럴림픽을 마치면 해산 수순에 들어가게 된다는 점 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세계는 단일팀에 환호했고, 전 세계는 ‘평화 올림픽’을 지지했다. 우리는 이를 계기로 남북대화의 기회를 만들었다”면서 “이번 동계올림픽 관련 청원들을 통해 우리 사회가 한 단계 더 성숙하는 과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답변을 마무리했다.

청와대는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라는 원칙아래 20만 명의 추천을 받은 청원에 대해서 답변을 하고 있으며, 이번 답변으로 12개의 국민의 물음에 답하게 됐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