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보수만 꼰대? 2030에겐 586 운동권도 꼰대다


입력 2018.02.03 08:42 수정 2018.02.03 17:05        데스크 (desk@dailian.co.kr)

<칼럼>86 문동권세대 개인 희생하에 민족주의 우선

발등의 불을 꺼야하는 2030에게 분단 극복은 사치

지난 28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빙상훈련장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남북단일팀으로 출전할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단이 북한 선수의 생일을 함께 축하해주고 있다. ⓒ대한체육회 지난 28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빙상훈련장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남북단일팀으로 출전할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단이 북한 선수의 생일을 함께 축하해주고 있다. ⓒ대한체육회

한국사회는 586과 2030으로 나뉜다. 역시 40대는 깍두기다. 40대는 한참 현업에 분주할 때고, 가정에서도 살림과 애들 학업 등 챙길게 많다. 동시에 노년을 준비해야 한다는 강박도 강하다. 사회문제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면서도 목소리를 낼 여력이 없는 세대가 40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0대는 사회의 허리가 되는 세대다. 인구절벽과 노년화로 예전에는 20대 후반이 인구분포의 중간이었는데, 이제 40대 초반이 중위대란다. 그래서 40대가 어디에 힘을 실어주느냐에 따라 정치지형이 바뀌곤 한다. 주체라기 보단 종속변수다.

과거에는 ‘젊음’이 진보를 대변했다. 발전하는 사회에서 벌어지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지금 대한민국은 586이 진보를 대변한다. 시대가 변하고 세대도 변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요즘시대는 과거와 같은 발전과 번영을 기대하기 힘들게 됐다. 모험보다는 보신이 생존전략이 되는 시대다. 세대도 과거 386이 이제 586이 됐다. 그들은 50대가 돼서도 여전히 진보성향이 강하다. 시대적 공감대는 시간이 지난다고 변하지 않는다. 일종의 DNA와 같이 개개인에게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2030 젊은 세대는 보수화됐다. 대통령 탄핵을 부른 촛불시위에도 젊은 층들이 많이 나왔지만, 그것은 ‘불의에 대한 저항’과 ‘위협에 대한 대응’의 성격이 강했다. 당시는 정치적 성향이 보수라고 거리로 나오지 않을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그 과실을 ‘진보진영’에서 독점해서 그렇지, 탄핵정국의 주력부대는 정치적 성향이 꼭 진보는 아니었다.

현 정부 출범 8개월여, 요즘 2030이 정부지지를 재고하고 있다. ‘이반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가상화폐와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구성 논란’으로 대변되는 정부실책의 결과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본질은 ‘소통불가’다. 지난 정부는 소통을 거부했고, 이번 정부는 ‘쇼통’에만 몰두한다. 2030이 보기에 진정한 소통이 불가능한 것은 전 정권이나 현 정권이나 차이가 없다.

청와대는 사뭇 당황히는 것 같다. 항상 그렇듯 ‘현실부정’이 먼저 나왔다. 일시적인 착시현상이라고 믿고 싶은 것이다. 지금 상황에서 뿔은 났지만, 지지철회는 아니라는 주장이다. 곡 다시 돌아올 거라며 긍정적인 전망을 한다. 그러나 바람의 간절함에 비해 방법은 여전히 모호하다. 시간이 지나길 바라고 그동안처럼 운이 좋으리라 기대하며 방치하고 있다.

정부가 ‘이반현상’을 이해 못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하다. 애초에 소통이 안되니 이해도 못하는 것이다. 현 정부 청와대 주력인 586과 2030은 세대차이 이상의 차이가 있다. 586은 집단주의가 강하고 2030은 기본적으로 개인주의적이다. 현정부는 ‘대의(大義)’라는 집단적 가치를 이야기하는데, 젊은 층은 자유와 평등 등 개인적 가치에 더 관심을 갖는다. 정부의 대의를 강요와 폭력으로 느낀다. 개인의 자유와 성취를 희생해서 달성할 특별한 ‘집단적 가치’를 인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세대차이’가 없었다. 적어도 표출될 여지가 없었다. 세대차이는 근대 ‘이성’의 산물이다. 개인을 중시하고 이성을 숭상하면서 나타난 사조다. 과거 농경사회는 일상이 반복되었다. 아버지, 할아버지가 하던 일을 그대로 배워 따라하면 잘사는 것이 됐다. 효(孝)가 최상의 가치가 된 이유다. 르네상스로 인간원형을 되찾은 근대인류는 그 힘으로 전통의 굴레를 벗어 던지고 과학을 발전시켰다. 물질문명의 발전은 본질적인 차이를 이끌어 냈다. 사회는 발전하고 그 주역은 ‘개인’이라는 믿음을 만든 것이다. 그 ‘개인’을 있게 하는 것은 ‘이성’이었다. 개인과 이성의 발견은 인류에게 ‘현대’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줬다.

그러나 역사는 항상 일직선으로 발전하진 않는다. 우여곡절이 있다. 독일과 이탈리아, 프랑스와 영국은 다른 길을 걸었다. 독일과 이탈리아는 근대이후에도 통일국가를 형성하는데 애를 먹었다. 그들은 프랑스와 영국같은 절대왕정을 부러워했다. 독일과 이탈리아가 제국주의 국가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통일이 급선무였다. 당연히 이 후발주자들은 민족주의를 강조할 수 밖에 없었다. 프랑스의 절대권력이 ‘이성’을 강조하는 계몽주의로 발전한 것과는 다른 궤도였다.

이들 유럽내 후진국은 부랴부랴 통일을 이루고 본격적으로 선진국과 맞대결을 시도했다. 그러나 너무 늦었다. 결국 제국주의 경쟁에서 영국과 프랑스의 힘에 밀리고 피해를 보면서, 민족주의의 극단인 파시즘이 강해졌다. 공산주의와 파시즘은 이념적 뿌리는 좌우로 다르지만 현상이 유사하다. 히틀러의 나치와 무솔리니의 파시즘은 민족주의를 내세웠지만, 세계로부터 배척되었다. 결과는 2차 세계대전 패전이었다. 독재자들은 처단됐지만, 엄청난 피해를 국민이 감당해야 했다.

이렇듯 분단은 민족주의를 강하게 한다. 민족주의는 열등국의 생존방식이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분단 한반도는 민족주의를 강화시켰다. 금단의 열매일수록 따먹고 싶어진다. 그것이 행위자 개인의 핸디캡과 결합되면 그런 현상은 더 강화된다.

대한민국은 2차세계대전후 냉전의 최전선이었다. 서구 민주주의 시스템의 우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서구사회는 대한민국의 성공을 지원하고 응원했다. UN체제에서 ‘도움을 받는 나라에서 도와주는 나라로’ 발전한 유일한 국가가 되었다. 빛이 큰 만큼 그늘도 많았다. 체제경쟁의 전선으로 국가는 혜택을 보았지만, 그 결과 남북과 남남간의 이질감은 더 커졌다. 남한에서 시스템에 적응치 못한 사람들과 접근을 차단당한 사람들의 불만은 커졌다. 일정한 경제적 성과로 민주주의의 요구가 강해지자 이들이 전면에 나서게 됐다. 그들이 586세대 중 소위 ‘운동권세력’이다. 그들은 본질적으로 민족주의자(집단주의자)들이고, 개인의 자유에는 무관심하다. 물론 그들은 권력을 통해 무한정의 자유를 추구한다.

그러나 현재 2030은 완전히 다른 세대다. 그들은 이성적이고 현실적이다. 민주화된 사회에 살면서 자유의 가치를 깨우쳤고, IMF와 금융위기를 겪으며 개인의 책임도 뼈저리게 확인했다. 그들이 생각하기에 586의 대의는 비현실적인 망상과 같다. 기성세대가 ‘요즘 애들은...’이라며 비아냥거려도 결과는 바뀌지 않는다. 그들에게 분단은 현실이고 주어진 것이다. 군부독재를 경험하지 못한 그들에게 민주주의가 일상이듯 말이다. 분단된 민주주의 사회에 사는 게 익숙한 세대다. 통일이라는 거대담론은 현실적 어려움을 외면할 명분이 되지 못한다. 발등의 불을 끄는데 급급한 사람에게 거창한 미래는 사치일 뿐이다.

58년 개띠로 상징되는 베이비붐 세대는 절대인원이 많았다. 82~84학번은 ‘대학졸업정원제(졸정제)’로 고학력 인원이 많았다. 수적 우위로 586세대는 젊었을 때부터 우리 사회의 주류였다. 그들은 사회발전의 정점을 누렸다. 그러나 그 이후 우리 사회는 내리막길이었다. 거품이 꺼지며 사회는 각박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책임을 지고 사회를 지속해야 한다. 영광만 본 기성세대가 책임만 짊어지게 된 젊은 세대에게 이해와 관용을 바란다면 그것은 또 다른 강압이요 폭력이다.

현정부는 이런 사회현상을 빨리 깨닫고 정책을 현실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미래지향의 2030과의 소통이 가능하고, 그나마 ‘선방한 정부’로 기억될 수 있다. 갈 곳이 없어 잠시 지지율이 회복되더라도 ‘임시’일 뿐이다. 소통의 본질적인 변화가 없으면 이탈은 계속될 것이다.

글/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