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장미대선' IT업계, '가짜뉴스와의 전쟁'선포


입력 2017.04.13 06:00 수정 2017.04.13 06:28        한성안 기자

팩트체크·가짜뉴스 코너 마련, 미디어 리터러시 강화

선관위 협력, 선관위법 위반 게시글 차단 조치

네이버 '19대 대선 특집 페이지'(위)와 다음 '19대 대선 특집 페이지'화면. ⓒ각사 네이버 '19대 대선 특집 페이지'(위)와 다음 '19대 대선 특집 페이지'화면. ⓒ각사

5월 대선이 한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IT업계도 '가짜뉴스' 대응에 힘을 쏟고 있다. 추측성 보도나, 불확실한 출처를 기반으로 한 뉴스를 온라인 상에서 배재하거나 검증 절차를 거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주요 IT기업들이 팩트체크, 가짜뉴스 페이지가 담긴 대선페이지를 오픈하는 등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화하고 있다.

대선정국을 시점으로 많은 이용자들이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대선 정보를 접한다는 점을 인지해, 객관적인 정보제공에 책임을 보이겠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19대 대통령 선거 특집 페이지'를 개설했다. 네이버는 '팩트체크'코너를 만들어 제휴 매체가 검증한 기사를 일자별·매체별로 분류 제공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외부 자문 독립기구를 통해 기사배열 공정성과 객관성을 검증하고 있다. 네이버뉴스 편집자문위원회 산하에 '기사 배열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며, 선거 기간 동안 진행된 기사 배열 모니터링 및 연구 분석 결과를 담은 백서도 선거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발간할 계획이다.

카카오도 지난 11일 다음에 대선 특집 페이지를 개설하고 '가짜뉴스 바로알기'와 '언론사별 팩트체크' 코너를 마련하는 등 미디어 리터러시에 신경을 기울였다.

가짜 뉴스 바로 알기 코너는 가짜 뉴스 관련 기사를 모아 제공하면서 가짜 뉴스의 사례·판별법·신고 방법 등을 안내한다. 또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배치해 가짜뉴스 차단에 이용자들의 참여도 이끌어 냈다. 언론사별 팩트체크 코너는 언론사가 대선 관련 주요 이슈·주장·공약 등에 대해 사실 관계를 분석한 기사를 모아서 제공한다.

아울러 구글역시 가짜뉴스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달 7일 국내 구글 뉴스에 '사실확인(팩트체크)'기능을 추가했다.

구글은 그동안 기사 특성에 따라 기사제목 앞에 심층뉴스·풍자 등의 이름을 붙였는데 이번에 '사실확인' 이름을 추가한 것이다. 언론사는 사실확인 이름을 붙이기 위해 주장과 사실을 구분하고 출처를 명확히 하는 등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밖에 페이스북도 선관위에 협력해 선관위법에 위반되는 게시글을 관리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선관위 법에 위반되는 글이 게시되면 이용자들에게 문제를 알리고 게시자에게 삭제를 요청한다. 만일 이용가 글을 삭제 않을 경우 다른 이용자들에게 보이지 않도록 차단한다.

한성안 기자 (hsa08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한성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