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여론조사] 상승 추세 한풀 꺾인 안철수, 지지율 5위


입력 2017.03.08 10:22 수정 2017.03.08 10:23        전형민 기자

<알앤써치 '국민들은 지금' 정기 여론조사>

중위권 안철수·이재명 동반하락 했지만, 하락폭 적은 이재명 4위

새해 이후 바닥을 찍고 상승하던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지지율이 다시 하락하기 시작했다. 안 전 대표는 지지율 하락으로 자신과 중위권을 이루던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뒤쳐지며 대선후보중 지지율 5위로 내려앉았다. ⓒ알앤써치 새해 이후 바닥을 찍고 상승하던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지지율이 다시 하락하기 시작했다. 안 전 대표는 지지율 하락으로 자신과 중위권을 이루던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뒤쳐지며 대선후보중 지지율 5위로 내려앉았다. ⓒ알앤써치

중위권 안철수·이재명 동반하락 했지만, 하락폭 적은 이재명 4위

새해 이후 바닥을 찍고 상승하던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지지율이 다시 하락하기 시작했다. 안 전 대표는 지지율 하락으로 자신과 중위권을 이루던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뒤처지며 대선후보중 지지율 5위로 내려앉았다. 하락 요인으로는 2주째 지지부진하게 이어지는 당내 경선룰 협상이 지목됐다.

'데일리안'이 의뢰해 여론조사기관 '알앤써치'가 무선 100% 방식으로 실시한 3월 둘째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지지율은 전주 11.1%p에서 2.9%p 하락한 8.2%로 조사됐다. 이재명 시장도 9.3%로 전주 대비 0.5%p 하락했으나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작아 4위로 올라섰다.

안철수 전 대표에게는 지지율 순위 하락보다 지지율 상승세가 꺾였다는 점이 뼈아플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지난 1월4일 5.9%로 시작해서 3월1일 11.1%까지 지지율이 적지만 꾸준히 상승해왔다. 하지만 이번 조사로 상승일변도의 지지율 곡선은 다시 바닥을 향하게 됐다.

안 전 대표의 지지율 하락 요인으로는 지지부진한 경선룰 협상으로 인한 피로감이 지적됐다.

김미현 알앤써치 소장은 "경선룰이 2주째다. 협상이 계속 늘어지면서 잡음만 나고 있으니 유권자들은 피로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며 경선룰 협상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손학규 전 대표와 경선룰을 두고 한 치도 양보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면서 유권자의 피로감을 고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소장은 또한 민주당 경선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그는 "유권자들의 관심이 민주당 경선으로 쏠려있다"며 "아직 경선룰도 정하지 못한 국민의당에 관심을 갖기엔 요원한 상태"라고 했다.

이와 맞물려 안철수 전 대표의 존재감이 없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김 소장은 "박지원이라는 정치9단과 함께 있다보니 존재감이 드러날 기회가 별로 없다"면서 "안 전 대표의 색깔을 빨리 드러내고 어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미현 소장은 이번 조사에서 보수 후보들의 지지율이 대체로 상승한 점도 안 전 대표에게는 중요한 점으로 꼽았다.

김 소장은 "진보진영 후보들이 대체로 하락하고 보수진영 후보들은 상승했다"며 "대선이 점차 임박하면서 보수진영이 움직임을 보이는 것인데, 보수 후보들 지지율이 상승했지만 안철수 전 대표가 하락했다는 것은 보수입장에서 안 전 대표는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률은 4.4%, 표본추출은 성과 연령, 지역별 인구 비례 할당으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2.8%p다. 통계보정은 2016년 7월말 행정자치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반으로 성·연령·지역별 가중값을 부여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데일리안 여론조사'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