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연이은 악재' 이석우 떠난 카카오... 돌파구는?


입력 2015.11.11 14:03 수정 2015.11.11 14:49        이호연 기자

음란물 관련 불구속 기소…심적 압박 느껴

카카오 “이석우 전 대표 사퇴 후에도 법적 대응 지원”

이석우 전 카카오 대표 ⓒ데일리안DB 이석우 전 카카오 대표 ⓒ데일리안DB

카카오톡 성공신화의 주역인 이석우 카카오 전 공동대표가 회사를 완전히 떠난다. 김범수 의장의 해외 도박설에 이어 이석우 카카오 대표 사임까지 카카오가 연이은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11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석우 전 공동대표는 오는 14일 공식 퇴사한다. 이 전 대표는 지난 9월 임지훈 현 카카오 대표가 단독 대표에 오른 뒤 공동 대표 자리에서 물러났으나 최고경영자(CEO) 지속체제인 6인 집단경영조직 CXO팀에서 경영자문을 맡아왔다.

그러나 최근 검찰이 음란물 차단 미조치 혐의로 이 전 대표를 불구속 기소하자 이 전 대표가 심적 압박을 느껴 회사를 완전히 떠나기로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0일 카카오 임직원들에게 작별 인사를 했으며 “당분간 쉬고 싶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표적된 전직 대표...괘씸죄 적용?=이 전 대표가 회사를 떠나는 표면상 이유는 휴식이지만 업계에서는 이 전 대표가 회사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사퇴 결정을 내렸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 4일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카카오그룹에서 음란물 유통을 방치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기소 사유는 아동 청소년 음란물이 카카오그룹에서 공유됐음에도 회사가 이를 방관했다는 것이다.

검찰이 온라인 서비스 대표를 아동·청소년 등장 음란물 유포 관련 청소년 성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것은 처음이다. 이를 두고 업계는 인터넷과 모바일은 개방적 공간으로 기술적 조치에도 불구, 상시 감시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개인에 대한 불구속 기소는 지나치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이를 의식한 검찰은 이례적으로 이 전 대표의 기소 이유에 대한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검찰은 △카카오그룹이 상시 신고 기능을 갖추지 않은 점 △금지어를 통한 필터링 기능이 전무한 점 등을 들어 조목조목 반박했다. 카카오는 법적 대응을 통해 이 전 대표가 무죄 판결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 측은 “회사에 대한 이슈를 당시 대표한테 책임을 묻고 있다”며 “이석우 전 대표 퇴사와 관계없이 카카오는 무죄 판결을 위해 계속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와 검찰의 악연은 쉬이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이석우 전 대표는 재임 기간 중 검찰의 ‘카카오톡 감청 영장’ 비협조 방침을 밝히면서 검찰과 맞선 적이 있다. 표면상 음란물 방치 혐의이나 일각에선 검찰이 ‘괘씸죄’로 카카오 흔들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임지훈 대표, "O2O 신사업 추진은 계속“ =카카오의 수난은 전현직 경영진 논란 뿐만 아니라 사업적으로도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최근에는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을 운영하는 SK플래닛이 ‘김기사’를 서비스하는 록앤올을 상대로 T맵 전자지도 데이터베이스(DB)의 무단 사용을 중지하라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록앤올은 지난 5월 카카오가 약 626억원에 인수한 자회사로 카카오와 록앤올 측은 즉각 대응에 나서는 한편 향후 법정다툼을 준비 중이다.

그러나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연이은 악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현재 추진중인 O2O(온오프라인)신사업을 과감히 진행한다는 전략이다.

계속 논란이 불거졌던 대리운전·카카오택시·모바일 웹보드 등 신사업 진출은 예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기업 투자 및 인수합병에 탁원할 안목을 지닌 임지훈 대표인만큼 정면 승부로 해결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검찰의 지적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음란물을 모두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구글 등의 해외 사업자는 손조차 쓰지 못하면서 국내 사업자라는 이유만으로 억압하고 제한한다면 사업 위축으로 이어질까봐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일각에선 카카오가 검찰과의 악연을 풀지 못한다면 인터넷전문은행 사업까지 악영향을 미칠것으로도 보고 있다”며 “임지훈 대표가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지 초미의 관심사”라고 덧붙였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