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한민국 '헌법 파괴자' 기록하는 인명사전 편찬 추진


입력 2015.07.15 10:58 수정 2015.07.15 11:06        스팟뉴스팀

가칭 '반헌법 행위자 열전' 광복 70년 제헌 67년 맞아 제안

성공회대 한홍구 교수와 평화박물관 이해동 대표가 가칭 '반헌법 행위자 열전'이라는 인명사전 편찬을 제안하고 나섰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성공회대 한홍구 교수와 평화박물관 이해동 대표가 가칭 '반헌법 행위자 열전'이라는 인명사전 편찬을 제안하고 나섰다.(자료사진) ⓒ연합뉴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헌법을 파괴한 사람을 기록하는 인명사전이 편찬된다.

성공회대 민주자료관(관장 한홍구)과 평화박물관(대표 이해동)은 15일 광복 70주년과 제헌 67주년을 맞아 ‘반헌법 행위자 열전’(가칭)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민주자료관과 평화박물관은 오는 16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을 공식 제안할 예정이다.

이들은 “1948년 정부 수립 이후 한국현대사에서 반헌법 행위를 한 자들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검증한 뒤 이를 ‘열전’ 형식으로 남겨 역사의 법정에 세우겠다”고 밝혔다. ‘사전’으로 편찬하기에는 작업이 방대하고 시간이 오래 걸려 ‘열전’ 형식으로 제작된다.

인명사전에 수록될 대상자는 대한민국의 공직자 또는 공권력의 위임을 받아 일정 직무를 수행하는 자 가운데 그 직위와 공권력을 이용해 내란·고문조작·부정선거 등 반헌법 행위를 자행하거나 반헌법 행위를 지시 또는 교사한 자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반민 특위 습격 사건, 민간인 학살, 진보당 사건, 인혁당 사건, 유서대필 사건, 각종 조작 간첩사건 등 주요 공안사건의 핵심 관계자들과 고문 수사관, 고문을 묵인한 검사, 판사들 중 200~300명가량이 수록될 것”이라고 전했다.

인명사전은 이미 2014년부터 평화박물관을 중심으로 기초자료 조사와 재정확보를 우한 후원회원 모집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에는 성공회대 민주자료관과 평화박물관이 열전 편찬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민주자료관 내에 편찬기획·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인물·사건별 기초 조사에 착수했다.

현재 고광헌 한국인권재단 이사장, 노동운동가 김진숙, 박노자 오슬로대 교수, 이재승 건국대 법학대학원 교수, 조국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 등 33명이 '반헌법 행위자 열전' 제안서에 참여하겠다고 이름을 올린 상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