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중공업 노조, 사장 퇴진 서명운동…사측은 무대응


입력 2015.04.22 11:07 수정 2015.04.22 13:10        박영국 기자

직영 조합원 시작으로 계열사·사내하청까지 확대

회사측 직접 대응 피해…현장 제지도 없어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원들이 17일 현대중공업 울산 플랜트에서 열린 위원장순회집회에 참석해 '권오갑 사장 퇴진'구호를 외치고 있다.ⓒ현대중공업 노동조합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원들이 17일 현대중공업 울산 플랜트에서 열린 위원장순회집회에 참석해 '권오갑 사장 퇴진'구호를 외치고 있다.ⓒ현대중공업 노동조합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과 날선 대립을 이어오던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결국 ‘서명운동’을 통해 권 사장의 퇴진을 압박하고 나섰다. 회사측은 직접적인 대응을 피하는 모습이다.

22일 현대중공업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17일부터 권오갑 사장 퇴진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직영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내부 대의원 조직을 통해 서명을 받고 있지만 향후 현대미포조선 등 계열사와 사내하청 조합원들까지 확산시킬 방침이다.

노조는 “권오갑 사장은 지난해 9월 정몽준 대주주의 절대 신임을 받으며 사장으로 온 이래 투표소(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위한) 관리자들을 동원해 감시케 하고 적자타령으로 회사 안팎에 엄살을 부리면서, 업무환경을 개선한다며 멀쩡한 사무용 가구를 바꿨다”고 비난했다.

또한 “사무 일반직을 중심으로 성과연봉제를 시행하고, 관리자들에게 동의서를 내밀며 서명을 종용했고, 일부에선 서명을 조작하는 일도 저질렀다”며 “당연히 받아야 할 상여금을 입맛대로 지급해 동료끼리 시기, 질투, 위화감, 아부 등을 부추기면서 팀워크를 망가뜨렸다”고 전했다.

노조는 “그것도 모자라 과장급 이상 일반직노동자와 여성노동자를 희망퇴직이라는 명목으로 강제퇴직 시켰다”며 “서너 차례 면담해 퇴직을 강요하고, 거부하면 교육을 보낼 것이라 겁박했다”며 권 사장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았다.

특히 노사 갈등 관련 가장 최근 이슈인 사측의 여직원 CAD 교육 문제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노조는 “CAD교육자를 희망자에 한해 모집한다더니 교육희망자가 6명에 그치자 당사자와 협의도 없이 교육자 명단을 발표했다”며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을 던졌지만 회사측은 두루뭉술한 답변으로 회피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모든 문제의 배후에는 권오갑 사장이 있다면서 “권 사장이 이곳 현대중공업에 돌아온 목적은 원·하청 노동자의 생존권을 말살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 점점 명확해지고 있다”며 “이제 노동조합도 조합원들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권 사장 퇴진 서명운동에 동참할 것을 독려하는 한편, 권오갑 사장에게 “경영부실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는 직무유기를 멈추고, 당장 사장직에서 물러나라. 그것만이 회사를 살리고 노동자를 살리는 길”이라고 촉구했다.

22일 현재까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직영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서명운동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따로 테이블 등을 설치하지 않고 대의원들을 통해 현장에서 서명을 받고 있는데, 일부 분과는 반나절 만에 전원이 서명을 완료한 경우도 있고, 대부분 동참하는 분위기 속에서 순조롭게 서명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이번 사장 퇴진운동은 희망퇴직, 성과연봉제, 사내하청 조합원 문제 등에 대한 사측의 입장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일종의 ‘압박 카드’를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 사측과 임금·단체협약을 앞두고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직영 조합원들의 서명 이후 다른 계열사들과 사내하청 조합원들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서명인 숫자를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식으로 사측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갈 방침이다.

반면, 사측은 직접적인 대응을 피하면서 노조의 ‘사장 퇴진운동’ 카드가 협상용으로 적절치 않다는 점을 보여주려는 모습이다.

노조 관계자는 “보통 이런 식의 서명운동을 진행할 경우 현장에서 관리자들이 나서 제지를 하게 마련인데 이번엔 전혀 제지가 없어 의아하다”며, “사측에서 조합 집행부에 자제해 달라는 요청을 하는 정도에서 그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그 부분(노조의 사장 퇴진운동)에 대해서는 언급할 게 없다”며 선을 그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