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마트, 직원 사물함 '몰래' 뒤져…노조 "법적 대응 검토"


입력 2014.07.31 11:22 수정 2014.08.26 00:39        조소영 기자

점포 측 "도난품 확인 목적인데 잘못 판단…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지난 22일 신세계 이마트 부천 중동점에서 점포 관리요원들이 직원 500여명의 개인 사물함을 불시점검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0일 394차 민방위훈련이 시행된 인천시 남구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이마트에서 고객과 직원들이 재난 상황에서 비상구를 통해 밖으로 대피하는 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22일 신세계 이마트 부천 중동점에서 점포 관리요원들이 직원 500여명의 개인 사물함을 불시점검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0일 394차 민방위훈련이 시행된 인천시 남구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이마트에서 고객과 직원들이 재난 상황에서 비상구를 통해 밖으로 대피하는 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신세계 이마트가 매장 직원들의 사물함을 사전예고 없이 불시점검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마트 측은 "판단을 잘못했다"며 잘못을 시인했지만, 격분한 직원들은 "사생활 침해"라며 법적 대응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마트 부천 중동점의 점포 관리요원들은 지난 22일 직원 500여명의 개인 사물함을 예고 없이 열어 점검했다. 점포 측은 마스터키를 이용, 본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작동하는 사물함을 열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 측 한 관계자는 "최근 해당 점포에서 직원 공간에 있어서는 안 되는 고객경품이나 샘플 등이 발견되자 실태 파악을 위해 실행됐던 것"이라며 "그러나 직원들에게 미리 고지하지 않은 점 등 판단이 잘못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물함 재배치를 목적으로 사물함실을 종종 정리하지만, 항상 직원들에게 예고해 왔다"며 "이 같은 일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마트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점포 측이 직원들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마트 노조는 해당 점포 외 사물함을 뒤진 점포 수를 확인하고, 사건에 대한 경위 등을 파악한 뒤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당분간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노조에 따르면 지난 7월 또 다른 점포에서도 개인 사물함을 불시에 점검하겠다고 통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점포 측에서 '직원들이 훔쳐가는 물건이 많다'면서 사물함을 뒤지겠다고 엄포를 놨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마트 측 관계자는 "부천 중동점 외에 불시점검 점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