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대리점에 '수퍼갑' 행세…횡포 도넘어

김영민 기자

입력 2013.08.27 14:44  수정 2013.08.27 15:11

판매목표 강제부과, 대납행위, 다단계식 대리점 개설 강요 등

을지로위원회 "불공정행위 즉시 중단, 대리점에 변상해야"


LG유플러스가 대리점에 판매목표 강제부과, 대납행위, 다단계식 대리점 개설 강요 등 불공정행위를 통해 횡포를 벌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달 을지로(乙을 지키는 길)위원회는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2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LG유플러스 대리점에 대한 현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을지로위원회는 현장조사에서 LG유플러스가 법에서 엄격하게 금하고 있는 판매 목표를 강제부과하고 이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차감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사실을 밝혀냈다.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LG유플러스가 부가서비스 및 제휴상품 미유치, 스마트폰 및 특정요금제 강요 등 규정을 만들어 금전적인 페널티를 부과했고 심지어는 복장 불량, 청소 불량 등을 이유로 들며 차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가 대리점 차감정책을 만들어 대리점의 관리수수료와 판매수수료를 일방적으로 공제했다는 것.

또한 불법 보조금 등 대납행위를 강요하다가 정부의 강력한 보조금 단속이 이뤄지자 대리점의 대납행위가 적발될 경우 페널티를 부과하는 등 책임 떠넘기기를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회는 이외에도 LG유플러스가 대리점에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하고 다단계식 대리점 개설을 강요하는 등 횡포를 일삼았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LG유플러스가 대리점에 상상을 초월하는 횡포를 벌이고 있고 이런 관행들을 그대로 두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LG유플러스는 즉각 불공정행위를 중단하고 피해 대리점에 변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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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민 기자 (mosteve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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