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정권 바귈 때마다 교과서 손보는 역사를 이제 끝내자
대한제국은 일제의 계략…대한국-대한민국임정-대한민국 순
단순한 관점으로도 한반도에서 ´북조선´이라는 명칭이 정체성과 명분의 논리를 가지려면 당연히 조선(1392~1897) 이후의 대한국-대한민국임시정부-대한민국 역사는 부정되어야 한다. 그러니 광복절은 용인할 수는 있어도, 건국절은 절대 안 되는 것이다.
중국의 병서 《육도삼략》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선제환자는 이어미생(善除患者 理於未生), 즉 근심을 잘 제거하는 자는 일이 생기기 전에 잘 다스린다는 말이다.
역사는 언제나 사람들이 처절하고 절실한 염원을 가지고 노력할 때 미래의 길을 열어 준다. 그래서 ‘역사의 존재’라는 것은 단지 과거의 흔적만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가치를 함께 영위할 존재임을 의미하고 있다.
이처럼 역사는 앞으로 살아갈 미래를 알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이자 현재와 미래에 연결된 연속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역사의 전개과정에서 오늘 우리가 늘 어떤 위치에 놓여 있는가가 항상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런 차원에서 성찰하면, 역사교과서 수정원칙이 지금에 와서 존중되어야 한다면, 역사의 진실과 가치, 본질과 정향은 정권과 권력, 이념과 사상의 집단 패거리로 충분히 흥정될 수가 있다는 말인가?
만약 지난 정권에서 교육당국이 대한민국 역사 전반에 대해 교과서 6종을 분석해달라고 의뢰했다면, 과연 국사편찬위원회는 뭐라고 세부적인 서술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을까?
한민족의 발자취와 대한민국
세계경제규모 13위, 외환보유고 6위를 자랑하던 대한민국은 하루아침에 성장동력 침체와 잠재성장률 추락, 기축통화 유동성 부족, 경상적자․가계부채, 기업 자금난, 은행부실 등으로 국정 전반이 통째로 뒤흔들리고 있다.
그런데 이런 상황 앞에, 또 ‘백년지대계’의 교육도 모자라 ‘천년지대계’의 역사까지 들고 민족사의 유구성에 무례하게 대들고 있다. 그래서 이념과 사상투쟁의 빌미로 역사를 가치의 본질로부터 꼭 추락시켜야 속이 시원하겠는가?
역사(歷史)와 국사(國史)의 개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주제에 그 위상과 가치적 개념을 혼동하여 수정과 수정의 수정을 서로 비난하고 헐뜯는 역사의 질곡은 무엇이며, 오류를 사상과 이념으로 전도시키려는 아집은 또 뭔가?
역사는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이다. 따라서 대한민국 역사는 대한민국 역사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공감한 사람들의 가치의 변천, 흥망의 과정, 그 진솔한 성공과 실패의 기록이다. 역사는 인간 및 인간이 속하는 자연의 모든 현상에서 과거에 일어난 사실이나, 그 사실에 관한 기술(記述)과 과거에 관한 탐구와 그 서술, 일어난 사실 그 자체를 의미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고민하는 “역사는 다시 쓸 수 있다”는 논지는 시대정신과 문제의식의 차이에 따라 선택된 과거의 사실이나 그 기술이기 때문에 진정한 역사(歷史)가 아니다. 그것은 정권 차원의 국사(國史)가 분명하다.
왕조사나 국사는 그 권력 주체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이성계가 보는 고려사와 왕건이 보는 고려사는 180도 다를 수가 있다. 따라서 우리가 주장하는 역사와 중국이 고집하는 한국사는 분명 다룰 수밖에 없다.
이런 가치 차원에서 국사는 역사에 포함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그런데 국사를 이끌고 가는 주체가 바른 역사관이나 올곧은 시대정신의 양심적 가치에 충실하다면, 국사를 역사에 포함시켜 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현상이다.
이성계의 고려사와 왕건의 고려사는 180도 달라
한반도분단 책임, 대한민국 정통성 등의 논지를 따지기 전에 1996년 중국의 단대공정, 서북공정, 서남공정, 동북공정, 탐원공정의 야심으로 위구르, 티베트, 만주, 한반도 전반을 중화(中華)의 역사로 편입하고자 하는 전모와 야욕은 분명 중화인민공화국의 국사(國史)적 시각이다.
그래서 우리 스스로가 단군조선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한민족의 역사를 주창할 수 있는가? 우리 역사를 신화나 유령으로 둔갑시켜버리면 다른 국사가 우리 역사를 침탈하게 된다. 어쩌면 이런 격화된 가치논쟁이 지금까지의 우리 역사의 모순이었는지도 모른다.
우리가 ‘지나’의 춘추필법과 모화사상, 그리고 일제의 계략적인 한민족 역사의 왜곡-매몰-말살 등의 구멍에 빠지면, 중국과 일본이 노리는 고구려와 발해 이전의 우리 역사는 저절로 동북공정에 넘어가고 만다.
홍산문화의 주역, 은나라의 실재, 점을 치는 데 사용한 갑골의 한반도 출토, 고조선 천부경 갑골문자들을 통해서 이를 입증하려는 처절한 절실함으로 우리가 노력할 때, 그 모든 것은 분명한 우리 역사가 된다. 이점에서는 중국과 일본을 배워야 한다. 지난 과거 실체적 진실의 응집소는 피와 땀과 우리의 독자적 가치와 유구성을 거치면서 비로소 우리 역사로 탄생한다.
역사의 관점, 피와 땀과 독자적 유구성으로
따라서 앞으로 대한민국의 역사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저해했는지 여부와 대한민국 역사의 주체인 한민족의 정신과 가치에 올곧게 적합한지 여부에 따라 그 내용을 해석하고 기술해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올바른 가치관, 국가 정통성 문제 이외의 논란 소지는 본질적으로 무용지물이다.
한민족의 역사는 환국-배달-단군조선, 그리고 북부여 등 열국시대, 고구려-백제-신라-가야 등 사국시대, 발해-통일신라의 남북국시대, 고려-조선(1392~1897), 대한국(1897~1910), 대한민국임시정부(1919~1945), 대한민국(1948~현재)으로 이어져 왔다.
최근에 대한민국 건국의 가치문제가 역사논쟁으로 불거졌다. 다른 국가나 민족, 북한정권의 입장에서 보면 상해 임정과 대한민국은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이 땅을 살고 있는 우리들 의식에서 보면,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대한민국은 연면히 내려온 우리 역사의 줄기가 너무나 명백하다.
그래서 8월 15일은 광복절이자 건국절이 된다. 근세 이후로 우리 정부의 역사단절은 1910년부터 1919년까지 일제강점기와 1945부터 1948년까지 미군통치 기간이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1948년 7월 12일에 제정”된 헌법을 계승한다고 명백히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8월 15일은 광복절이자 건국절이 맞다
따라서 더 이상 숭고한 우리 역사를 정권의 이념과 사상적 가치로 해석하여 국사(國史)로 전락시켜서는 안 된다. 그래서 최근의 55건 수정권고안은 대한민국 정통성, 남북관계, 평화통일 등에 대한 최소한의 역사적 잣대라는 점을 깊게 명심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수정권고안은 당연히 논란의 대상이 될 수가 없는 가치영역의 문제다. 연합군 승리에 의한 8ㆍ15 광복, 3년 후 미ㆍ소 군정혼란을 극복한 대한민국의 건국, 이에 따른 분단 책임, 한민족 원류의 토대에서 출발한 대한민국 정통성, 북한정권의 실체적 진실은 이제 더 이상 정권과 이념적 계급의 차원에서 농락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미래를 책임질 민족과 국가의 정신인 청소년들이 보는 교과서, 특히 금성교과서의 진실 왜곡과 역사 폄훼는 수정권고의 차원이 아니라 당장 폐기되어야 한다. 또한 그런 국사의 기술을 무책임하게 방치한 것은 이 시대 우리 모두의 수치이다.
그동안 대한민국 정부수립의 의의와 정통성을 저해한 것은 중국과 일본, 그리고 북한정권의 계략이라는 것을 왜 몰랐을까? 왜 우리는 목숨 걸고 지적하지 못했을까? 그래서 이 일은 안타깝게도 역사의 제단 앞에 모두의 부끄러운 일이 되고 말았다.
단언하건데, 북한 동포를 억압하는 독재세습정권, 평화통일 방안, 남북회담, 새마을 운동, 유신체제, 이승만 정부의 정통성, 군사정권, 제주 4․3사태, 광주민주화 운동, 햇볕정책 등은 이념과 정권, 궤변과 설득의 영역이 아니라 사실 그대로의 역사로 길이 보전해 대한민국 이후 시대의 가치로 고이 전달해 주어야 한다.
그래서 2002부터 불거진 고교용 한국 근현대사 편향성 논란은 이제 더 이상 객관적 기술, 반미-친북-반재벌, 좌파-냉전사고, 전교조-뉴라이트, 정변-혁명, 반미-반시장, 강단파-강호파, 보수-진보 등으로 오도되지 말고 깨끗이 종식되어야 한다.
앞으로 살려야 할 오직 한 가지 기준은 대한민국 국가정통성을 해치는 내용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교과서에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는 것 자체가 잘못되었다.
이런 전차로 빨리 바로잡아야 한다. 이번 국사편찬위원회의 55곳에 대해 수정권고와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6종 102건은 서둘러 수정․보완되어야 한다. 이제 더 이상 역사를 국사로 전락시켜 정권 입맛에 맞도록 왜곡하면 안 된다.
지금 대한민국 역사가 이를 지켜보고 있다. 역사 왜곡을 들고 이념과 계급에 과잉 충성하여 국민을 눈꼴시게 만들면 안 된다. 대한민국 건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사상이념에 편향되어 미래를 책임질 우리 아이들에게 왜곡된 역사 가치를 심어주면, 결국 대한민국은 나중에라도 두 쪽이 나고 만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정권의 성향과 이념에 따라 역사를 뜯어고치는 잘못을 저질러 역사를 국사로 만들면 안 된다. 그래서 진실에 기초한 생명의 역사를 기술해야 한다. 권력과 이념의 입맛에 따라 기술하려는 시도는 이제 끝내야 한다. 교육이 ‘백년지대계’면 역사는 ‘천년지대계’이다. 최소한 대한민국 정통성 아래서는 그렇다는 말이다.
거스를 수 없는 역사의 본질 ‘시대의 헌법정신’
우리는 그동안 무엇하고 있었던가? 대부분의 언론은 정부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국사편찬위원회 수정지침을 존중해야 한다고 이제야 야단법석이다. 역사교과서에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명기해야 한다고 아우성이다.
여기에 대비하여 친북좌파들은 “정치중립 포기 역사교과서 검인정제 무력화 비판”으로 역사학계와 교육계를 맹공하고 있다. 그들 언론들도 역사의 본질과 가치 차원에서 교과부가 직접 수정한다고 왜곡하고, 검정교과서 ´검열´ 시도를 중단할 것을 주장하고, 이를 정부의 검정 교과서에 대한 전무후무한 ´검열´ 시도로 호도하고 있다. 정말 이것이 가당키나 한가? 양심을 가지고 곰곰이 반성해 볼 문제다.
대구 10․1폭동, 여순반란 사건, 제주도 양민 봉기, 광주 항쟁 등은 어쩌면 영원히 미완의 과제로 남을 수밖에 없는 역사조명의 관점이 따로 있다. 그런데 이에 대해 단적으로 학살과 살인, 독재와 친일반미로 전착시키면 진실은 어떻게 되는가? 이런 조급성으로 안달하면 안 된다. 이것이 바로 역사의 아집이다.
농수축산업 절체절명 위기와 꼭 닮은 역사 폄훼
그러면 역사교과서의 수정 가이드라인은 어떻게 나와야 하는가. 대한민국 건국이념과 정통성은 이미 헌법 전문에 명백하게 나와 있다.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 민족단결과 정의-인도-동포애의 실현, 자유민주주의적 기본질서의 확립, 국가의 책무” 등이다.
그래서 대한민국은 ‘대한국’ 및 ‘대한민국임시정부’를 계승한 1만년을 이어 온 정통성 있는 ‘오늘’의 주체라는 본질을 가장 먼저 역사교과서에 명확히 서술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최근에 불거진 쌀 직불금 문제, 쇠고기 괴담 등 우리 농수축산업의 현실이 어디에 있는지, 생사기로에 선 그들 근심을 어느 누가 보듬고 있는지와 비슷하게도 우리 역사의 진실 폄훼는 너무나 심각하고 처참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역사 정체성 그 자체도 이미 근심수준을 넘어 존재가치의 존폐기로에 허우적거리고 있다. 많은 가치왜곡과 상실감, 그리고 진실의 고갈과 양심의 구멍으로 얼마나 빨리 침몰하고 있는지 모른다. 동북공정은 빙산의 일각이다. 독도 침탈은 시작에 불과하다.
도깨비처럼 나타난 정체불명의 국호 ‘대한제국’
한민족 1만년 역사라면, 중국 은나라 역사나 이집트 고대왕국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하게 된다. 우리는 당연히 단군조선 전후, 고조선, 부여 열국, 고구려, 발해제국까지는 제국의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단 한 번도 제국(帝國)의 지위를 추구하거나 그러한 위상에 안착해 본 적이 없다.
그래서 19세기 말 본의 아니게 나타난 대한제국(大韓帝國)이라는 표현은 처음부터 사라져야 했다. 만약 그것을 정체(政體)라고 비약하고 싶더라도 우리 역사에는 절대 어울리지 않는다.
우리가 19세기 말 ´대한국´ 시절에 제국(帝國)을 답습했다고? 아니다. 따라서 이제 어느 글이나 말에서도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은 바로 침탈을 겪은 우리 ‘역사모독’ 그 자체다. 그 대신 정확한 역사의 진실이자 한민족의 주체적 뿌리인 ‘대한국(大韓國)’이라는 엄정한 국호를 역사와 민족의 이름으로 확산해야 한다.
삭제된 윤봉길 의사 사진, 빨리 복원시켜야
그러나 그보다 먼저, 광복 후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자신의 순간적인 실책으로 인한 침략적 제국 이미지를 제거하려고 줄기차게 시도한 것이 있다. 그 결과 윤봉길(尹奉吉, 1908~1932) 의사(義士)의 숭고한 의거 사진을 역사교과서에서 제거할 수 있었다.
이제는 빨리 복원시켜야 한다. 이것은 역사와 민족의 정언이다. 특히 역사오류 진위논란의 주범인 ‘금성교과서’는 1932년 4월 29일 홍커우 의거 직후, 윤봉길 의사가 일본군에 연행되는 장면의 사진을 빨리 복원시켜야 한다.
2007년 금성출판사는 분쟁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교과서에서 이 실체적 진실의 사진을 삭제했다. 그들은 진위여부 논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사진 속 인물이 윤봉길 의사가 아니라며 사진을 삭제했다.
윤 의사의 정신을 기리는 많은 사람들이 의혹 제기의 저변에 일본 정부와 그에 동조하는 친일공작은 없는지를 걱정하고 있다. 그러면 그동안 국가보훈처나 국사편찬위원회는 도대체 뭐하고 있었는가? 최근에야 국가보훈처는 교과서 삭제 윤봉길 의사 사진은 그동안의 유족 주장대로 ‘진짜’라면서 무려 10년간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명확한 국가적 의지를 선언한 것이다.
윤봉길 의사 친족들도 눈물을 흘리며 이번 “국가보훈처에서 사진이 진짜라고 확인해 준 것으로, 이번에야말로 오랜 논란의 종지부를 찍었다.”며 결정을 진정으로 반겼다. 그러나 유족들이 학자적 양심 차원에서 진실의 역사 관점으로 의혹을 제기한 것을 두고 명예훼손 고발 등을 한 것은 참으로 지나친 처사로 보인다. 의사의 정신과 반하므로 사과할 필요가 있다.
누구에게서 삭제 요구를 받았는지 모르지만 금성출판사는 사진 속 인물이 윤 의사와 닮지 않았다는 이유로, 가짜 사진 의혹에 대해 “분쟁의 소지가 있다”며 서둘러 2007년 초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서 이 사진을 제거했다.
사진의 ‘진위논란’은 인터넷에서도 일어났다. 윤봉길 의사 연행 사진은 진짜라는 민족보수주의자들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이념 논쟁에 휘말린 교과서의 매헌(梅軒) 연행 사진은 어떤 네티즌이 제작한 UCC를 통해 널리 확산되었다.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서 삭제된 사진은 일본 제국의 침략 이미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주는, 일본 군국주의가 볼 때는 섬뜩한 사진이었다. 그러나 바뀐 윤봉길 의사 사진은 선언문을 가슴에 부착한 채, 태극기 앞에서 선서하는 장면에 불과하다. 이것은 누가 봐도 생명을 멸시하는 단순한 테러분자 이미지가 강했다.
사진 제거 공작은 치밀하고 집요했다. 친족들과 사업회에서 그동안 계속 “사진 속 인물이 윤봉길 의사가 맞다.”라고 말해도 네티즌의 UCC 등을 통해 널리 퍼진 사진은 가짜풍문을 확산시켰다.
그들은 신문에 인쇄된 사진이 감정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얼굴의 각도가 잘못되었다는 의혹으로 강변했다. 드디어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오랜 숙원이 이루어졌다. 문제의 사진이 교과서에서 빠지자 숭고한 윤봉길 의사의 투쟁 모습과 적나라한 일제 침략만행 모습은 한순간에 사라졌다.
6․25 남침과 분단 책임을 호도하는 것이 ‘역사난독증’?
그러면 그동안 국사편찬위원회는 뭐하고 있었던가? 그러나 이번에는 좌파 이념에 매몰된 역사 왜곡 부분의 자체 가이드라인 제시는 아주 주효했고 시의성은 충만했다.
오류의 역사는 당연하고도 바르게 수정되어야 한다. 특히 6․25남침과 북한 정권의 교란책동, 그리고 분단의 책임을 이승만 정권과 미국에게만 전가시키는 작태는 어린 학생들의 미래 영혼까지 사전에 고갈시킬 수도 있다.
지난 10년 동안 아쉽게도 역사교과서 좌편향 여러 논란은 이미 제기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이를 계속 묵인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적 가치와 인식을 심어 나갔다.
이제라도 역사기술 편향성을 고쳐 학생들이 민족사의 자긍심을 갖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현재 점유율 1위인 금성교과서 기술에 대해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단호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그들은 이를 두고 현 정부의 ‘역사난독증’이라고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 ‘난독증’이 뭔지 아는가? 1차원적인 판별이 아니라, 좌와 우의 뇌에 혼돈이 생겨 논리적․합리적․창의적인 판단을 상실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미쳤다는 것이다.
북한 정권의 전위적 주사파 전사가 세뇌시켜 준 내용들
다시 말하자면, ‘난독증’은 말하기, 음소를 감별하는 뇌기능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읽기 및 쓰기 등에 비정상적인 수행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이처럼 역사 기술을 바로 잡으려는 국민적 논리를 ‘난독증’으로 폄훼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민주주의와 다양성은 극도로 위축되고 말았다.
투쟁은 선동하면서 경쟁은 안 된다는 허무맹랑한 오류와 강변, 국가가치를 거스르는 답답한 막무가내, 지속가능 성장과 발전 및 대한민국의 기본가치를 부정하는 아집, 반국가적인 내용으로 미래를 부정하는 아둔함, 이념에 휘둘리는 역사가치, 북한 정권의 전위적 주사파 전사가 세뇌시켜 준 국사 내용을 그대로 베껴 쓴 교사와 교육당국이 지금 이 땅의 역사 관점을 쥐고 흔들고 있다.
그래서 어린 학생들에게 그것을 절대로 가르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좌편향 이념의 선을 한참 넘어선 교란책동을 그대로 방치한 교육당국과 교사들, 그리고 친일 유산의 자랑스러운(?) ‘강단파’ 교수들은 도대체 그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단 말인가?
정신이 온전한 정권이었던가. 오도가 지나쳐도 한참 넘어섰다. 영변원자력발전소가 발전보다는 핵 목적이 아니었다는 말인가. 적반하장(賊反荷杖)으로 그들은 우리 역사 교과서를 불쏘시개로 치부했다.
그러나 아직도 교육과학기술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가치 정립의 시대정신을 똑바로 이끌지 못하고, 대한민국 정통성 기술이나 객관성 등에서 문제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심각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조선-대한국-대한민국임시정부-대한민국
그래서 참으로 답답하다. 그러나 자신의 나라 이름, 역사의 국호(國號)조차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올바르게 가르치지 못하는 민족과 국가라는 사실이 더 한심하고 고루하다.
조선이라는 국호도 사실 1392년 이후에 주체적으로 사용한 나라 이름이 아니었다. 1393년(태조 2년) 2월 15일에 주문사(奏聞使) 한상질이 중국에서 돌아와 명나라 예부의 자문을 전하니, 태조 이성계는 명나라 황제의 궁궐을 향하여 예를 행하였다.
“동이의 국호로는 ‘회령’보다는 `조선´이라는 칭호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그 이름이 전래한 지가 오래 되었으니 그 명칭을 본받을 것이며, 하늘을 본받아 백성을 다스려 후사를 영구히 번성케 하라”는 것이었다. 이에 이성계는 감격하고 기뻐서 한상질에게 전지(田地) 50결을 내려 주었다.
그러나 이 조선이라는 국호의 수명은 아둔함과 비참함, 권력자들의 비겁함과 탐욕으로 중도에 끝나고 말았다. 조선 26대 고종은 결국 조선의 국호를 재위 도중에 버리고, 1897년 10월 12일부터 자신이 통치하는 나라 이름은 ‘조선’이 아니라 ‘대한국’이라고 교지를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