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동영상]인터넷 경제의 미래 컨퍼런스 - Web2.0 Economy


입력 2008.01.21 17:52 수정         김봉철 넷포터




Global Convergence가 주류가 된 미래 인터넷 경제에서 이제 Web의 가능성은 인터넷 기업들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의 생산성과 업무 효율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전자신문사는 ´Web2.0 Economy in the Age of Global Convergence´라는 주제로 오는 2008년 1월 29일(화) 잠실 롯데호텔에서 ´인터넷 경제의 미래 콘퍼런스 2008´를 개최한다.

본 행사의 오전 통합트랙에서는 인터넷 업계를 리드하는 주요기업들의 Key-note와 Overview Talk Show를 통해 지금까지의 Web 발전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향후 비전의 공유을 하며 오후 3개 Track에서는 앞으로 Main Issue가 될 SNS서비스, 3D인터넷과 Web2.0 Business 방향 및 차세대 검색기술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Policy & Business Round Table에서는 2008년 출범하는 신정부의 IT정책토론을 통해 주요 정책 이슈에 대한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오전 Web2.0 Business Leader´s Open Talk Show에서는 조산구 상무(KT), 김국현 부장(MS), 김범준 실장(오픈마루), 윤석찬 팀장(Daum), 조광현 대표(시맨틱스), 이경일 대표(솔트룩스) 등이 이시대 새로운 Search 서비스의 방향과, Mash up Service 등에 대해서 그 흐름과 비전을 짚어줄 예정이다.

오후 행사는 3개 Track 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첫번째, Future Web Service & Society 트랙에서는 SK커뮤니케이션즈 김영목 부장이 Social Network를 활용한 서비스의 확장과 서비스를 통한 네트워크의 세분화를 발표를 하고 모바일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사업 전개 방향에 대해서도 함께 발표 할 예정이다. SKT 김수경 매니저는 2007년 12월에 오픈한 유무선 SNS 서비스인 Tossi에 관해서 서비스 추진 배경과 서비스 전략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 발표를 할 예정이고, 김민경 매니저는 Web2.0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 있는 다양한 SNS가 실제 이용자들의 관계거리를 좁히고 있는 등의 동적 네트워크의 변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이를 분석하는 방법들에 대해 발표를 할 예정이다. 3Di 세션에서는 중앙대학교 위정현 교수와 KDC정보통신 김태섭 대표가 3D인터넷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과 각종 컨버전스 사업방향을 발표한다.

두번째, Web 2.0 Business 트랙에서는 오픈마루의 김범준 실장이 웹2.0 시대에 이용자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OpenID(오픈아이디)에 관해서 발표를 진행한다. 오픈아이디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의 비즈니스적 가치와 오픈마루의 myID를 기반으로 한 이용자 중심 플랫폼 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또한 다우기술의 김박사 팀장은 사용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는 사용자 부분과는 달리 아직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기업환경에서의 Web2.0에 관해서 발표를 할 예정이다. 비즈니스 웹의 선두주자인 미국의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의 플랫폼 및 서비스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토종기업의 발전 방향을 같이 고민하고자 한다. 마지막 KT 조산구 상무는 Web2.0 Business Insight of KT라는 주제로 최신 웹2.0트랜드인 Social Web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그리고 Search 2.0 세션에서는 검색엔진마스터 전병국 대표를 시작으로 시맨틱스와 솔트룩스의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넘쳐나는 정보 과잉의 시대에 사용자가 원하는 지식에 접근하려는 다양한 움직임을 검색 2.0(Search 2.0)이란 새로운 트랜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세번째, Web2.0 Wave 트랙에서는 Daum 전정환 팀장이 HCI와 RIA를 통한 미래 가치 창출, Microsoft 김대우 과장은 MS의 Silverlight와 새로운 서비스 구축을 위한 플랫폼인 Windows Live Service를 소개할 예정이다. 그리고 야후 코리아의 정진호님은 Web2.0 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을 살펴보고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동향을 통해 2008년 OPEN 트랜드 및 파급효과에 대한 발표한다. Tech Wave 세션에서는 LGCNS 서장원 컨설팅 위원의 Web 2.0 온라인 뱅킹 서비스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ETRI 표준연구센터 이승윤 팀장이 유무선 통합 모바일 웹 기술을 중심으로 현재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관련된 기술표준화와 서비스 동향에 대해 발표한다. 그리고 IBM 장현기 박사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협업개념을 도입한 Semantic Web 기술 및 Mobile 2.0의 핵심 개념이 접목된 유비쿼터스 디바이스 협업 인프라스트럭처에 관해서 발표를 준비한다.

마지막으로 Policy & Business Round Table에서는 정보통신부 강대영 미래정보전략본부장을 좌장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고상원 정보통신산업 연구실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기식 IT기술전략연구단장,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지은희 정책연구센터 팀장,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최두진 정보격차해소연구센터 센터장,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허진호 회장이 참여해 2008년 출범하는 신정부의 IT정책토론을 통해 주요 정책 이슈에 대한 방향을 바탕으로 웹생태계의 발전을 위한 기업의 니즈와 정부의 규제에 대한 합의점을 찾는 토론을 벌릴 예정이다.

▶행사명 : Future of the Internet Economy Conference 2008
▶주제 : Web2.0 Economy in the Age of Global Convergence
▶일시 : 2008년 1월29일(화) 09:30 ~ 17:30
▶장소 : 잠실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 볼룸
▶주최 : 정보통신부
▶주관 : 전자신문사
▶후원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W3C,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등
▶협찬 : KT, NHN, 시맨틱스, 오픈마루, Daum,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솔트룩스, SKTelecom, Yahoo, 세일즈포스닷컴
▶등록안내 : 사전등록 11만원 / 현장등록 16만5천원
▶행사 홈페이지 : www.sek.co.kr/fiec2008

김봉철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봉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