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D:청출어람in가요] ‘조화’에 초점 맞춘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


입력 2021.05.18 08:25 수정 2021.05.18 08:25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이석훈·로코베리, '그대를 사랑하는...'으로 듀엣 호흡

<제자가 스승보다 나은 것을 비유하는 ‘청출어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수들은 선배 가수의 명곡을 자신의 색깔로 재해석하거나, 빛을 보지 못했던 노래를 다시 부르면서 그 가치를 재평가 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반면 잘못된 편곡 방향이나 가창력으로 오히려 명곡을 훼손했다는 평을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편곡과 가수의 목소리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과 감성을 주는 ‘청출어람 리메이크’곡을 살펴봄으로써 원곡들도 다시금 조명합니다.>


ⓒ앨범 커버 ⓒ앨범 커버

그룹 SG워너비 이석훈과 밴드 로코베리(로코, 베리)가 지난 12일 딩고, 메이크어스와 손잡고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 듀엣 버전을 발표했다.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는 이석훈이 2010년 발표한 첫 솔로 앨범 ‘인사’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히트곡이다. 곡의 원작자인 로코베리와 이석훈이 듀엣으로 곡을 선본인다.


특히 로코베리와 이석훈의 오랜 우정이 빛나는 곡이다. 로코베리의 베리(안영민)는 이석훈의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를 비롯해 ‘내 사람’ ‘라라라’ ‘아리랑’ ‘광’ 등 SG워너비가 발표한 다수의 히트곡을 쓰며 끈끈한 인연을 이어왔다.


◆원곡: 이석훈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는 지난 2010년 발매된 SG워너비 이석훈의 첫 솔로 앨범 ‘인사’의 수록곡이다. 이 곡은 발매와 동시에 음원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컬러링 차트에서도 최상위권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던 곡이다.


당시 빠른 댄스곡과 기계음 위주의 곡들이 다수 발매됐던 것과 달리, 봄 느낌이 물씬 풍기는 분위기의 노래로, 신선한 충격을 안긴 곡이기도 하다. 평소 이석훈의 스윗한 분위기와도 잘 어우러지며 중저음의 목소리, 탁월한 발성이 돋보인다.


◆리메이크곡: 이석훈·로코베리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


리메이크 된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는 이석훈의 목소리에 밴드 로코베리가 함께 한 듀엣 곡으로 만들어졌다. 오케스트라와 어쿠스틱 악기가 더해진 편곡으로 기존 곡보다 사운드적으로 풍성하게 업그레이드 됐고, 이석훈과 로코의 화음에 초점을 맞춘 멜로디 분배로 이들의 목소리가 조화를 이룬다.


가장 인상적인 건, 이석훈의 보컬 변화다. 탄탄한 가창력은 이전과 다를 바 없지만 원곡을 불렀을 2010년 당시와 지금 발성에 약간의 창법에서의 변화가 느껴진다. 당시 보다 힘을 뺀 창법에, 훨씬 부드럽고 유연하게 고음을 소화한다. 덕분에 듣기에도 훨씬 편안하고, 로코베리와 목소리도 더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