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심상정, 임혜숙 임명에 "문재인 대통령 사과표명해야"


입력 2021.05.14 09:21 수정 2021.05.14 09:21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임혜숙에 대한 국민평가 매우 안 좋아"

"7대 인사원칙 부합한 인사 거의 없어"

심상정 정의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임명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정의당은 앞서 스스로 물러난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와 함께 임 장관 후보자도 낙마 대상으로 지목한 바 있다.


1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심 의원은 "(정부는) 정권 말기로 가면 여기서 더 밀리면 안 된다는 강박관념 같은 게 있다. 그런 부담감을 털어버리고 지금 시기야말로 국민의 눈높이를 마주하면서 진실한 소통을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심 의원은 "지난번 대통령이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문제에 대해 야당이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이 실패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는데 생각하기에 따라 국민의 눈높이는 내가 정하겠다는 뜻으로 들릴 수 있다"며 "야당의 정파적 반대까지 다 수용할 순 없겠지만 임 후보자 같은 경우 국민들 평가도 매우 안 좋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보는 평가를 저는 수용을 해야 된다고 본다"며 "대통령께서 국민들이 강하게 반대하는 그런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다시 한번 숙고해달라"고 재고를 요청했다.


심 의원은 아울러 "문재인 정부 출범할 때 7대 인사원칙을 정했는데, 사실 그에 부합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였다"며 "이렇게 도덕적 기준이 낮아지는 데 대해 대통령으로서 사과 표명도 국민과 소통에 매우 도움이 되는 처신"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민주당 의원들에게 가장 많이 들은 얘기가 하나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데 뭐가 문제냐', 또 하나는 '정말 사람이 없다'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고위공직자 기준을 범법자만 아니면 된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다. 캠프나 여권 내에서만 고르지 말고 폭넓게 인사를 하는 게 좋겠다는 게 국민들의 큰 바람 중 하나"라고 비판했다.


다만 김부겸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몇 가지 지적되는 점이 있지만 총리 수행에 큰 결격사유는 아니라고 보고 참여해서 찬성했다"고 밝혔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