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특수본, '부동산 투기 의혹' 지자체장 10명 중 7명 입건


입력 2021.05.07 11:38 수정 2021.05.07 11:44        김효숙 기자 (ssook@dailian.co.kr)

"불입건 3명, 의혹 제기 연도 잘못됐거나 매입일자 공소시효 지나"

국가수사본부 전경 ⓒ연합뉴스 국가수사본부 전경 ⓒ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지방자치단체장 7명을 입건해 수사에 나섰다.


7일 특수본에 따르면 이날까지 경찰이 내·수사를 진행한 전국 기초자치단체장은 10명(11건)이며, 이중 7명을 입건하고 3명은 불입건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진행한 사건도 있고, 구속영장을 신청한 뒤 보완 수사 중인 사건도 있다"고 밝혔다.


불입건된 3명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예정 부지 인근 아파트를 분양받았다가 이듬해 웃돈을 받고 분양권을 전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김윤식 전 경기 시흥시장 등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불입건한 3명에 대해 "의혹이 제기된 연도가 잘못됐거나 매입한 일자가 공소시효가 훨씬 지났다"며 "전세보증금을 빼서 차명으로 토지를 거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건도 자금 출처를 확인해보니 사실과 달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특수본은 투기 의혹이 있다며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수사의뢰받은 9명은 공무원 3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3명, 서울주택도시공사(SH)·지자체장·지방의원이 각각 1명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달 30일 구속영장을 신청한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행복청장)은 검찰의 요구에 따라 보완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김효숙 기자 (ssoo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