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초선들, 보름 장고 끝에 쇄신안…'조국 사태'는 빠져


입력 2021.04.22 16:05 수정 2021.04.22 16:45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지도부에 '성추행 사건' 제대로 된 사죄 촉구

당내 쇄신위원회 구성·당청관계 주도 등 요구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더민초) 고영인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2차모임 결정사항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더민초) 고영인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12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2차모임 결정사항을 발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4·7 재보궐선거에서 참패한 지 보름가량 만에 쇄신안을 발표했다. '조국 사태'와 '강성 당원'에 대한 입장에 관심이 쏠렸는데 결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 2030 초선 의원들은 조국 사태에 반성한다고 밝혔다가 강성 당원들로부터 문자 폭탄을 받았다.


민주당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더민초'는 22일 당 지도부에 전하는 쇄신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공정 사회를 향한 열망을 담지 못했고 민생과 개혁 과제를 유능하게 풀지 못했다"며 "우리 안의 잘못과 허물에 엄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요구안에서 초선 의원들은 "당 지도부에 당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쇄신안 마련을 위한 당 쇄신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재보궐선거의 원인이 된 성비위 사건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국민과 피해자에 사죄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민주당은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4·7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데도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공천했다. 또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부르며 2차 가해를 일으켰다. 이날 윤호중 민주당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국립서울현충원 방명록을 통해 '피해자님이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라고 썼는데, 장소와 내용, 형식 모두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초선 의원들은 쇄신안에서 "국민과의 실질적 소통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며 "쓴소리 경청 텐트를 여의도와 각 지역위원회에 설치·운영한다. 세대별 심층토론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민심을 다각도로 수렴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당정청 관계에서 민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당은 주도성을 발휘해주길 요구한다"며 "당내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입법이나 정책 결정에 앞서 의원 간 집단 토론을 활성화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원내대부대표로 민병덕·이수진 의원을 추천했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고영인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조국 사태에 대한 입장이 담기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지난번에 2030 의원님들이 의견을 표출했고 우리는 향후 쇄신안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권인숙 의원은 '쇄신안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렸는데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는 느낌'이라는 지적에 "쇄신안은 일시적으로 모면하기 위해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하는 게 되어선 안 된다"며 "실질적인 변화와 쇄신을 통해 국민에게 이익을 안겨다 주고 소통하는 방향이 돼야 하므로 좀더 신중하고 진중한 논의가 필요했다"고 답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