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강성 친문과 선 긋고 '민심' 택한 이재명, '20%대 박스권 지지율' 뚫을까


입력 2021.04.21 00:30 수정 2021.04.21 05:55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여의도 나타난 이재명, 30분 동안 '작심' 백브리핑

'실용적 민생개혁' 강조하며 친문 주류와 '차별화'

문자 폭탄 보내는 강성 당원들 대해선 "차단하면 돼"

코로나19 백신·부동산 정책 두고도 文정부와 '온도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실용적 민생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중단 없는 '검찰·언론개혁'을 주창하고 있는 친문(친문재인) 주류와 본격적인 차별화에 나섰다. 또 문재인 정부가 강하게 비판받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문제와 부동산 정책 등에 대해서도 '다른 목소리'를 내며 현 정부와 '거리 두기'를 분명히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당심이 아닌 민심을 택해 20%대 박스권에 묶인 지지율을 극복해보겠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 지사는 20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청소·경비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토론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4·7 재·보궐선거에서) 우리 국민들이 나라 살림을 책임지는 집권 여당에게 엄중한 경고를 보내는 동시에 뭘 원하는지를 분명하게 표시했다"며 "거대한 개혁 담론도 중요하지만, 일상적 삶을 개선하는 실천적 민생개혁이 정말 중요하다"고 했다.


민주당의 재보선 참패 직후인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준엄한 결과를 마음 깊이 새기겠다"는 심경을 전한 뒤 침묵하다 12일 만에 '민생개혁'을 화두로 던지며 다시 대권 행보를 재개한 것이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지금 해야 할 일은 낮은 자세로 주권자를 두려워하며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작든 크든 '실용적 민생개혁 실천'에 끊임없이 매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30분 동안 작심한 듯 코로나19 백신 문제와 부동산 정책, 강성 친문 당원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 지사는 "거주 여부에 상관없이 1가구 1주택을 보호하다 보니 지방에 사는 사람들조차 전세를 끼고 강남에 갭 투자를 하는데 이것은 옳지 않다"며 "주택 정책의 핵심은 (주택이) 실거주용이냐, 투기 수단이냐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실거주용 1주택 또는 2주택에 대해선 생필품에 준하는 보호를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부동산 불로소득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망치는 망국적 병폐"라며 "(투기로) 불로소득을 못 얻게 해야 부동산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롯이 임대를 목적으로 하는 임대 사업자에 대한 취득세, 양도소득세, 보유세, 임대소득세 등 특혜를 주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내달 12일엔 경기도 주관으로 '비거주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여의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 지사는 최근에 자신이 언급한 경기도의 독자적인 코로나19 백신 확보·접종 검토와 관련해선 "정부와 협력하되, 정치적 부담 때문에 정부가 할 수 없다면 경기도라도 새로운 백신을 사용할 기회를 부여해주면 도민을 설득해 이게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란 것을 보여드리겠다는 것을 보여드리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강성 친문 당원들이 재보선 참패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지목한 2030 초선 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퍼붓는 것에 대해선 "정치 세계에는 의견이 다양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의견 표현 방식이 폭력적이거나 상례를 벗어난 경우는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그들이) 과잉 대표되고 (의원들이) 과잉 반응하는 측면이 있다"며 "신경을 안 쓰면 아무 것도 아니지 않나. (연락처를) 1천 개쯤 차단하면 (문자 폭탄이) 안 들어온다고 한다"고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 지사가 '민심'을 택하면서 당심에 구애하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와 더욱 대비되는 모습"이라며 "이 지사가 중도층의 마음을 잡아 20%대에 갇힌 박스권 지지율을 뚫으려고 현 정부와의 차별화라는 '승부수'를 던진 것 같다"고 했다.


한편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대선 후보 선호도 조사 결과(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p)에 따르면 이 지사는 24%(2위)의 지지율을 얻었다. 유력한 야권 후보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5%(1위)였다. 이 전 대표는 5%,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를 각각 기록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이 지사의 지지율은 지난해 9월 초 20%대를 넘어선 이후 계속 20%대에서만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