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권 향해 질주하는 이재명…주춤거리는 이낙연


입력 2021.04.18 05:00 수정 2021.04.18 10:06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이재명, 경기도 독자적 백신 확보 언급하며 靑과 '거리 두기'

이낙연, '文 호위무사' 자처로 친문에 어필…당내 경선 염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이낙연 의원이 지난해 7월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접견을 갖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이낙연 의원이 지난해 7월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접견을 갖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권을 향해 거침없이 질주하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5일 경기도의 독자적인 코로나19 백신 확보·접종 검토를 언급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백신 확보에 실패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문재인 정부와 본격적으로 '각'을 세우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 지사는 지난 15일 경기도의회 본회의 도정 질의에서 "코로나 4차 대유행이 우려되고 있어 뭔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현재 접종 중인 백신 외에) 다른 나라들이 개발해 접종 중인 백신을 경기도에서 독자적으로 접종할 수 있을지 실무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 지사가 언급한 '다른 나라 백신'은 러시아 등에서 개발한 백신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자 방역당국은 사실상 '불가 입장'을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백신 공급과 예방접종은 중앙 부처에서 전국적·통합적으로 실시하는 사무"라며 "백신 도입은 지자체 단위에서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일부 지자체장들의 즉흥적 이벤트는 국민에게 혼란을 초래하고, 방역정책에 불신을 낳아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장애만 조성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같은 이 지사의 행보에 대해 "현 정부의 백신 확보 문제를 간접적으로 지적하면서 레임덕에 봉착한 청와대와 '거리 두기'를 시작한 것 같다"고 했다. 또 "민심이 이번 4·7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 참패'라는 결과로 심판한 만큼 이 지사는 당심 보다는 민심에 보다 신경을 쓰지 않겠느냐"고 했다.


반면 이번 선거 참패로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입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문 대통령 '호위무사'를 자처하며 '친문(친문재인) 끌어안기'로 반등을 모색하는 모습이다.


당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당심을 선점해 본선에 진출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지율이 계속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는 이 전 대표가 쓸 수 있는 카드는 친문 지지층에 어필해 본선 진출 가능성을 높이는 것 밖에 없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5일 자가격리를 마친 뒤 마포구 사무실에서 당내 '이낙연계' 의원 20여명과 만났을 때 '문 대통령과 차별화를 해야 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대통령을 안 했으면 안 했지, 그 짓(차별화)은 못 한다. 죽는 한이 있더라도 문 대통령을 지키겠다. (문 대통령을) 배신할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권 재창출이 문 대통령을 지키는 길이기 때문에 포지티브(positive·긍정적)한 측면에서 정책을 보강·수정하고 재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 16일엔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의 우선 목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차기 민주당 정부로의 계승·발전"이라고 했다.


한편 이 지사는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에서 24%(2위)를 얻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5%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5%(3위)를 얻는 것에 그쳤다.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4%),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2%), 오세훈 서울시장(2%), 정세균 전 국무총리(1%) 순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하면 된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