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 당선인 "취임식에 북측 인사 오면 환영"


입력 2008.01.17 15:39 수정        

신녀 외신기자회견서 "공식 연락 없지만…" 긍정적 입장

"통일부 개편은 남북교류 확대와 통일까지 염두에 둔 것"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다음달 25일 대통령 취임식과 관련, “북한에서 경축 사절단으로 고위 인사가 오면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17일 낮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년 외신 기자회견에서 북측 사절단의 취임식 초청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몇몇 국가로부터 (사절단이) 오겠다는 통보를 받았지만 아직까지 초청장을 보내지 않았다. 북한으로부터도 공식 연락은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외교·통일·안보분과 자문위원인 남성욱 고려대 교수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1월 중 북한에 특사를 보내 2월 취임식에 부총리급 인사가 오도록 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가 이경숙 인수위원장으로부터 “정제되지 않은 개인 의견을 인수위 의견인 양 발언하는 사람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묻겠다”는 ‘경고’를 받았던 터.

이후 인수위나 이 당선인 측 모두 북측 인사의 취임식 초청 여부에 대해 “어떤 논의도 없었다”면서 언급을 자제해왔다.

그러나 이 당선인이 이날 북측의 취임식 축하 사절 파견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다시금 그 성사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이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범훈 중앙대 총장도 지난 4일 “쉽지는 않겠지만, 개인적으로 축하하는 자리에 서로 협의해서 올 수 있다면 우리 측에서 반대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가능성을 열어뒀었다.

현재 이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엔 미국 측 축하사절로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며,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일본 총리도 16일 이 당선인의 대일(對日) 특사인 이상극 국회부의장을 만나 “(일본)국회가 열리지만 가능한 한 참석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14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로 이 당선인을 만난 왕이(王毅) 외교부 부부장도 이 당선인 취임식에 ‘고위급’ 인사를 보낼 것이라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이 당선인은 이날 회견에서 “남북관계는 정권이 바뀌더라도 화해와 평화 유지를 위한 노력은 더하게 될 것”이라며 전날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 중 통일부와 외교통상부의 통합과 관련, “차기 정부에서의 남북 간 교류 확대를 예측, 대비하면서 통일 단계까지 염두에 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할 말은 하겠다’던 자신의 발언에 대해선 “도전적 발언이 아니라 보다 솔직한 대화를 하겠다는 의미다. 열린 마음으로 대화해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면서 북한 핵과 주민들의 삶, 그리고 이산가족 상봉 및 국민포로`납북어민 송환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서로 협의해서 원만하게 해결해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당선인은 과거사 문제 등 한일관계에 대해선 “일본도 (그동안) 매우 형식적인 사과를 한 게 사실이고, 그래서 한국민들에게 그다지 감동을 주지 못했다”고 지적한 뒤 “나 자신은 성숙된 한일관계를 위해서 (더 이상) ‘사과하라’ ‘반성하라’는 말을 하고 싶지 않다. 일본도 그런 말을 요구하지 않더라도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한 외교를 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앞으로의 한일관계는 미래지향적으로 가야하고, 좋은 관계로 가는 게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 평화를 위해서도 도움이 된다”며 “후쿠다 총리와의 통화 때도 그렇게 하자는 덕담을 주고받았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향후 한중관계와 관련해선 “경제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현재보다 한 단계 높일 것이고, FTA(자유무역협정) 문제도 점진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으며, 특히 오는 8월 베이징(北京) 올림픽 개회식 참석 여부에 대해선 “중국 정부가 초대를 하면 고려해보겠다”고 답했다.

이밖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 매각’ 논란에 대해선 “법적 문제가 진행 중이어서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다”면서도 “일반적으로 말한다면 한국 기업이 외국에서 투자하든, 외국 기업이 한국에서 투자하든 그 나라 법을 지키고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