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대통령, 윤석열 후임으로 누구 택할까…이성윤 유력 분위기


입력 2021.03.06 06:00 수정 2021.03.06 04:19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추천위 내주 구성…제청까지 한 달 소요 예상

검찰 안팎서 '친 정권' 성향 人 기용 전망 우세

이성윤, '김학의 사건' 연루에 가능성 ↓ 관측도

지난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뉴시스 지난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새로 임명하는 검찰총장에게도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과감한 수사를 주문할지 지켜보겠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5일 의원총회에서)


문 대통령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거취를 속전속결로 정리했다. 문 대통령이 윤 전 총장 사의 표명 하루 만에 사표까지 수리하면서, 후임 검찰총장 인선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야권과 검찰 안팎에서는 차기 총장이 '친 정권' 성향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윤 전 총장이 이른바 '조국 사태'와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등으로 정권과 각을 세워온 만큼, '입맛'에 맞는 인물을 기용할 거라는 관측이다.


6일 현재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구성되지 않은 상태다. 법무부는 다음 주 중 법무부 검찰국장·법원행정처차장 등 당연직 위원 5명과 비당연직 위원 4명 등 9명으로 추천위를 꾸릴 예정이다. 추천위 구성부터 최종 후보자를 문 대통령에게 제청하는 절차까지 대략 한 달 이상 소요된다는 관측이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MBC 라디오에서 "법에 정한 절차를 보면 추천위가 먼저 구성이 돼야 된다. 구성에도 시간이 걸리긴 걸릴 것"이라며 "구성된 후 추천위에서 3배수 정도로 추천하게 되는데, 그 과정도 조금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검찰총장이 정상적으로 임기를 마치는 경우에도 후임 인선이 적어도 한 달 이상은 걸린다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차기 총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은 이성윤(23기) 서울중앙지검장, 조남관(24기) 대검찰청 차장, 김오수(20기) 전 법무부 차관, 한동수(24기) 대검 감찰부장 등이다. 이 중 이 지검장이 유력하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이 지검장은 문 대통령과 경희대 후배로, 검찰 내 대표적인 '친문' 인사다. 이 지검장은 현 정부에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법무부 감찰국장 등 핵심 요직을 역임했다. 윤 전 총장의 사의 표명설이 돌았을 때부터 이 지검장이 차기 총장으로 유력하다는 이른바 '지라시'가 돌기도 했다.


특히 이 지검장은 윤 전 총장 징계를 주도한 인물로, 윤 전 총장이 검찰 인사마다 이 지검장에 대한 교체를 수차례 요구한 바 있다. 이 지검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연루돼 있는 등 검찰 내에서 이미 신망을 잃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해 문 대통령이 이 지검장을 선택하지 않을 거라는 말도 있다.


이 지검장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이 지검장이 차기 검찰총장으로 임명된다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본인이 수사받고 있는 피의자다. 지금까지 얼마나 권력에 대한 검찰의 정당한 수사를 방해하고 지연시키고 했나"라고 비판했다.


조남관·한동수·김오수 등도 하마평


조 차장이 유력하다는 관측도 있다. 조 차장은 윤 전 총장의 사퇴로 검찰총장 대행을 맡고 있다. 조 차장은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사정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내 '친 정권' 인사라는 평가가 잇따랐지만, 윤 전 총장 징계 국면 당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게 "윤 전 총장 직무배제를 철회해 달라"고 항의하면서 주목받았다. 그는 지난달 검찰인사위원회에 참석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법무부의 검찰 인사와 관련해 강하게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 부장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한 부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의해 대검 감찰부장 자리에 올라 '조국 라인'으로 꼽힌다. 한 부장은 윤 총장이 조 전 장관 일가를 수사하자, 윤 총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한 부장은 윤 총장 징계 시도 과정에서 '판사 사찰 문건'을 법무부에 전달했다가 수사 참고자료로 되돌려받으면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문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다고 평가되는 김 전 차관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후임 인사에 대해 "법에 정해진 관련 절차를 밟아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산에 2021.03.06  09:35
    피의자 총장? 
    대갈통에 촌충이 득실거리는 놈이 아니고는  안 그러겠지!
    
    하기야... 해괴한 인사가 원투번이어야지? 
    
    뻘짓 한번마다 수명이 팍팍 줄어들고 있다는 생각도 못하는 머저리이시니 뭐 또  할  지도 모르고...
    거 참!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