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은 "국가 간 지급서비스 개선 사업, 올해 본격 추진"


입력 2021.03.02 12:00 수정 2021.03.02 10:09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각국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국가 간 지급서비스 시스템 개선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한국은행 각국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국가 간 지급서비스 시스템 개선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한국은행

국가 간 지급서비스 시스템을 보다 효율화하기 위한 국제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한국은행은 2일 발간한 'G20 국가 간 지급서비스 개선 프로그램의 주요내용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국가 간 지급서비스란 개인 혹은 기업 등의 지급인이 타국의 수취인에게 자금을 이체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보고서는 최근 글로벌 교역 확대와 해외 이주노동자 수 증가 등으로 국외 송금 등 해당 서비스의 효율성 제고가 국제사회의 중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난해 2월 G20 중앙은행 총재·재무장관 회의는 관련 서비스의 개선을 최우선 협력 과제로 선정하고 국제기구에 개선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어 국제결제은행 등 국제기구 태스크포스는 관련 개선 방안과 종합 추진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올해부터 2~5년 가량의 중장기 시계에서 본격적으로 세부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환거래은행이 주도하는 국가 간 지급서비스의 4대 문제점으로는 국내 지급서비스에 비해 ▲비싼 수수료 ▲느린 처리속도 ▲접근성의 제약 ▲낮은 투명성 등이 꼽힌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주요국 중앙은행들은 우선 지급결제시스템의 국가 간 연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환거래은행의 개입을 축소하고 국가 간 송금 프로세스의 단축을 도모하는 중장기 프로젝트다.


아울러 각국은 주요 지급결제시스템의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중앙은행간 사이의 유동성 공급 협약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국가 간 지급 시 수반되는 외환거래의 동시결제 비중을 높여 외환결제리스크의 감축을 도모하고, 전통적으로 은행에 허용되던 중요 지급결제시스템의 참가자격을 핀테크를 포함한 비은행 지급서비스 제공기관에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은 관계자는 "국제기구가 국가 간 지급서비스 프로젝트의 본격 추진을 위해 발족한 6개의 업무추진 그룹에 모두 참여해 우리나라의 입장을 대변하고 관련 내용을 적극 공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