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MB·朴 사면 반대…"배고파서 빵 훔친 사람도 징역 산다"


입력 2021.01.13 10:20 수정 2021.01.13 10:22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나쁜 일을 했다면 책임지는 것이 당연

사면, 국민이 '용서해주자'고 할 때 해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0월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2020년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10월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2020년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꺼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형벌을 가할 나쁜 일을 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 당연하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지사는 12일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용서를 해주면 앞으로 '권력이 있으면 다 봐주는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되고, 예방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사면·용서는 일단 본인이 잘못했다고 하고, 국민이 '용서해주자'고 할 때 하는 게 맞다"며 "본인들이 '나, 잘못한 거 없다'는 태도를 보이는데 용서를 해주면 이 사회가 어떻게 되겠나"라고 했다.


이 지사는 "절도범이나 배고파서 빵 훔친 사람들도 징역을 살게 하는데 그 사람들은 왜 (징역을) 살아야 하느냐"며 "형평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응징의 효과도 있어야 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예방효과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 지사는 기획재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에 무게를 두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험하게 표현하면 게으른 것 아니냐"며 "(기재부 고위직들이) 돈 모아서 기업에 투자하면 경제가 선순환 하던 시대에 젖어있다. 변화된 세상에 맞춰 공부 좀 했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