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일렉트릭, 반월·시화산단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입력 2020.10.27 16:18 수정 2020.10.27 16:18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친환경발전, 에너지저장장치 등 연계사업 추진

현대일렉트릭 ci ⓒ현대일렉트릭 현대일렉트릭 ci ⓒ현대일렉트릭

현대중공업그룹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현대일렉트릭이 국내 최대 산단인 경기 반월·시화산단에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한다.


현대일렉트릭은 27일 경기도 반월·시화 스마트제조 데모공장에서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위한 공동선언식’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린산단은 산업단지를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친환경 제조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현대일렉트릭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에 참여해 반월·시화산단에 온·오프라인 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린산단은 지난 7월 경제활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K-뉴딜) 추진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되며,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이를 위해 올해에만 7개 산단에 총 785억원을 투입해 10개 분야의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은 사업장별로 운영되던 기존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해 관리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비용 및 에너지사용 절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일렉트릭이 수행하는 반월·시화산단은 3800만㎡ 면적에 부품소재산업 2만여개 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국내 최대 산단이자 경기도 산업단지 에너지 사용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에너지 소비처로, 스마트에너지플랫폼 도입 시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일렉트릭은 향후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에너지모니터링은 물론 설비효율화, 친환경발전(RE100),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양한 연계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조석 현대일렉트릭 사장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을 통해 전력기기, 에너지설비를 비롯해 에너지 관리 서비스까지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토탈에너지솔루션 제공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