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로봇산업진흥원, 제조혁신 지원대상에 유턴기업 6개사 선정


입력 2020.10.21 17:39 수정 2020.10.21 17:40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업당 총사업비의 50%, 최대 5억원 지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전경. ⓒ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전경. ⓒ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복귀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벤처부의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사업'에 유턴기업 6개사를 최종 지원대상으로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사업은 국내 복귀기업으로 지정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로봇 도입 비용의 50%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는 추경으로 해외 생산설비를 국내로 이전하는 기업들에게 공장 신·증설 등 높은 투자 비용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해 지원금액을 일반기업 3억에서 유턴기업 5억원으로 대폭 확대 선정했다.


로봇산업진흥원은 로봇 적용기술의 우수성, 활용성과, 시장 파급효과,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서류심사, 발표평가, 현장평가 등 1개월간의 평가를 거쳐 6개 유턴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기업은 내년 5월까지 지원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리모트솔루션의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해외 공장 인건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국내로의 유턴을 검토했는데 이번 기회로 인건비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로봇을 활용한 효율적 생산라인의 구축으로 균일한 제품 품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첨단 제조로봇 도입으로 ‘조립 전공정의 생산량 향상 260%, 공정 불량률 감소 500%, 원가절감 210% 등 효과를 통해 내년도 매출액 증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선정된 6개 유턴기업의 33대의 첨단 제조 로봇을 투입을 통해 조립, 가공, 검사, 이송, 포장 등 다양한 공정의 자동화 전환을 실시하고, 고위험 업종 3개사에는 이번 로봇 도입으로 산업재해 감소 등 작업환경 개선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사업은 내년에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조현장의 로봇보급 관련 예산을 2020년 105억에서 2021년 190억으로 대폭 확대해 제조 로봇을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문전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2016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 기업들에게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국내 제조업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복귀에도 로봇이 지속적으로 공헌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