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할말은 하겠다" 윤석열 오늘 국회 출석…'작심 발언' 있을까


입력 2020.10.22 00:00 수정 2020.10.22 06:11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2013년 여주지청장 시절 국정감사장 뒤흔들어

총장으로서 마지막 국감…'작심 발언' 가능성

추미애는 "사과를 먼저 말하라" 기선제압 시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대검찰청 국정감사 관계로 국회에 출석한다.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전부터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피감기관의 장 자격으로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할 예정이다.


앞서 전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검찰총장은 '중상모략'이라고 화부터 내기 전에 성찰과 사과를 먼저 말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이날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앞두고 윤석열 총장 '기선제압'의 성격에 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관측이다.


윤석열 총장은 여주지청장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3년 국정감사에서 이른바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외압이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로 정치권을 뒤흔들었던 적이 있다.


이번 국감은 윤 총장이 검찰총장으로서 임기 중 마지막으로 맞는 국감이다. 추 장관을 겨냥한 '작심 발언'이 나올 수도 있다고 보고, 추 장관이 "사과를 먼저 말했어야 했다"며 압박과 기선 제압에 나선 모양새라는 분석이다.


추 장관은 "대검을 먼저 저격해야 한다"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낸 추 장관이 이렇게까지 밝힌 이상, 법사위 소속 여당 의원들은 윤석열 총장을 겨냥한 총공세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추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대상 사건 5건 중 4건이 윤 총장 가족·측근 관련 사건이다. 또, 전날에는 '라임 사태'로 구속돼 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2차 옥중서신'을 통한 폭로전도 전개됐다. 여당 의원들은 이 점을 집중적으로 물고늘어지면서, 윤 총장을 겨냥한 '거취 압박'에 편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추 장관의 '사과 요구'에 국감장에 선 윤 총장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가 관건이다.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예전과 달리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수용한 것 자체가 이날 국감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해석한다. 국감에서 자신의 입장을 개진할 충분한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침묵했기 때문에, 이날 국감장에서는 '작심 발언'이 나올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특히 윤 총장은 가족 문제에 대해서는 결백하다는 입장을 강조해온 만큼, 자신을 향한 의혹들을 적극 반박하면서 결과적으로 현 정권과 추 장관을 향해 역공을 취하는 모양새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