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수품원, 코로나19 등 실시간 질병진단 검증용 표준물질 개발


입력 2020.09.23 08:21 수정 2020.09.23 08:21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PCR 검사법 유효성 검증용 표준물질 제조기술 특허출원

관련 질병진단에 적용 가능, 거짓양성 등 오진 방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코로나19 등 모든 병원체 유전자를 검출할 수 있는 실시간 PCR검사법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표준물질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특허출원을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중합효소 연쇄반응)는 특정 표적 DNA를 증폭해 검출하는 검사법으로, 매우 적은 양의 특정 DNA를 대량으로 증폭할 수 있다.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VHS) 분야의 세계동물보건기구(OIE) 표준실험실인 수산물품질관리원은 국제적으로 유효성이 검증된 VHS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방법을 표준 모델로 삼아, 다른 질병의 병원체 유전자 검출을 위한 실시간 PCR검사법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표준물질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개발된 기술은 실시간 PCR법을 사용하는 질병 진단법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고, 병원체의 검출 감도를 판단할 수 있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거짓양성, 거짓음성 등의 오진을 방지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또 ‘유전자 합성’을 통해 실험자가 위험한 병원체를 직접 다루지 않아도 돼 안전하게 표준물질 제조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아울러 양성대조군의 유전자 DNA 오염 및 진단을 수행하는 실험실에 존재할 수 있는 곰팡이, 실험자의 비말(침) 등과 같이 실험적 반응을 저해하는 환경적 조건들의 오염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시료에서 추출된 핵산(DNA 또는 RNA) 농도가 실시간 PCR검사법에 유효한지 여부도 판별할 수 있어, 비말이나 객담(가래) 등 점성이 높은 시료에서 핵산을 추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된다.


OIE 표준실험실 현판 ⓒ해수부 OIE 표준실험실 현판 ⓒ해수부

한편 수산물품질관리원 OIE 표준실험실은 유전자 검출법 중 양성 유전자 오염으로 인한 오진을 예방할 수 있는 특허기술 3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 관련 특허기술을 코로나19 진단도구 생산업체(㈜하임바이오텍)에 기술을 이전한 바 있다.


양동엽 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이번에 개발한 표준물질 제조기술은 코로나19 등 위험한 바이러스를 진단하는 도구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수산생물 검역에도 이를 적용해 오류 없이 정확한 검사를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