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근혜·최경환까지 소환…김종인, 왜 '경제3법' 찬성할까


입력 2020.09.23 00:00 수정 2020.09.22 21:55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강경한 김종인, 22일 찬성 입장 명확히 밝혀

반대의견엔 "파악하고 얘기하는지 모르겠다" 일축

'경제민주화'는 김종인 오랜 소명…꺾기 어려울 듯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수차례에 걸쳐 경제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 개정안)에 대한 강력한 찬성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재계의 우려를 전하기 위해 찾은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의 만남을 10분 만에 끝냈다. 김 위원장은 박용만 회장을 접견한 뒤 기자들과 만나 "경제인 나름대로의 우려가 있는 얘기를 듣고 '우리가 경제 관계법을 다루면서 한국경제의 큰 손실이 올 수 있는 법을 만드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고 했다.


그는 당내 반대 의견에 대해서는 "솔직히 얘기해서 그 문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인식이 돼서 얘기하는 건지, 밖에서 듣는 이야기를 반영한 건지 잘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온라인 진행된 의원총회에서도 '총선 패배의 아픔', '변화', '단결' 등을 강조하며 '경제3법' 통과를 에둘러 당부했다.


그는 "당의 존립을 경고한 4월 총선 패배를 잊지 말라"며 "여러 의원들이 비대위가 상당히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최소한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까지 만이라도 일치단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30~40대 여론이 우리에게 돌아오지 않았다"며 "당이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 형식적 구호만 내는지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는 '현명한 국민"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2년 8월 29일 김종인 당시 새누리당 국민행복특별위원장이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2012년 8월 29일 김종인 당시 새누리당 국민행복특별위원장이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경제민주화'는 김종인을 정치권으로 돌아오게 한 소명
'경제3법'에 대한 생각 되돌리기 어려울 것


'경제3법'을 대하는 김 위원장의 이러한 태도는 '경제민주화'에 대한 오랜 소명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을 되돌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그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이들의 전언이다.


김 위원장은 실제로 전날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소환하며 자신이 정치권에 돌아온 이유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08년 17대 국회의원(4선)을 끝으로 정치를 사실상 접었다가, 2011년 12월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이 도움을 청해 정치권으로 돌아온 바 있다.


당시 박근혜 위원장이 경제민주화를 하겠다고 해서 도와줬는데, 당선 이후 이를 실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김 위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아직까지 비판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아울러 그는 이날 친박 핵심인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와 이한구 전 의원도 언급했다. 당시 경제민주화에 대해 가장 강력하게 반대했던 두 사람이 결국 어떻게 됐느냐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도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내가 비대위 와서 하는 일이 뭐 때문에 와서 하는 것인지 다 알것 아니냐"며 평생의 숙원이 경제민주화에 대한 의지를 내보였다.


김 위원장에게 '경제3법'은 경제민주화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해석이다. 이에 따른 외연 확장 등 지지 확보는 결과로서 뒤따르길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당내 찬반 '분분'…장제원 "시장경제 튼튼하게 활성화하는 길"
'김종인개혁 VS 당 전통 노선' 힘겨루기…"주호영은 중재 중"


경제3법을 둘러싼 당내의 반대 목소리가 내부 갈등으로 폭발할지는 미지수다. 당내에는 반대 목소리도 있지만, 찬성 의견도 나오는 상황이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 이후 비판에 앞장섰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이례적으로 김 위원장에 대한 긍정적잎 평가를 남기기도 했다.


장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제민주화'를 당 변화의 상징으로 받아들였던 국민의힘이 막상 경제민주화 법안을 맞닥뜨리니 발을 빼기 시작했다"며 "저는 '경제민주화' 가치를 정강, 정책의 핵심가치로 명시한 것은 김 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가장 잘 한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재벌을 때려잡자는 것이 아니다. 대주주가 감사권까지 갖는 것이 정상이냐"며 "경제 3법은 공정한 시장 질서를 만들어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자유 시장 경제를 더욱 튼튼하게 활성화 시키는 길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김종인표 개혁이 당의 기존 노선과 힘겨루기 갈등을 시작한 상황에서 주 원내대표가 분주하게 갈등을 중재하고 있다"며 "현실론자인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 위원장이 갈등을 빚고 있다는 것은 왜곡된 해석"이라고 전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