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수도권 2차 대유행 우려…"엇박자 정책 손보고 선제대응 나서야"


입력 2020.08.15 04:00 수정 2020.08.15 06:17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수도권 신규 확진자 83명

정부, 요건 충족 안됐다며 방역강화 유보

"수도권 환자, 역학조사 감당 범위 벗어나"

14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시장 통일상가 앞 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14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시장 통일상가 앞 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0일 만에 100명을 넘어섰다.


신규 확진자 10명 중 8명이 수도권에서 발생한 데다 교회를 매개로 한 집단감염 확산세가 가팔라 수도권 2차 대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다.


14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가 전날 같은 시각보다 103명 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누적환자는 1만4873명이 됐다.


신규 확진자는 △지역감염 85명 △해외유입 18명으로 파악됐다. 전체 지역감염 환자 중 수도권 확진자는 72명으로 집계됐다. 격리 중 확진판정을 받아 해외유입 사례로 분류된 수도권 환자(11명)까지 포함하면 수도권 신규 확진자는 83명에 달한다.


환자 수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교회 △남대문·동대문 시장 상가 △학교 △롯데리아 등을 매개로 감염 연결고리가 지속되고 있어 추가 확산을 피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일례로 하루 새 경기 용인시 우리제일교회 관련 환자만 60명이 늘었다. 방역 당국이 해당 교회 신자 1000명가량의 진단검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힌 만큼 관련 환자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방역 당국은 수도권 지역발생 환자가 크게 늘어난 데 우려를 표하며 수도권 방역정책 강화를 검토하고 나섰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확산 상황이 심상치 않아 또 한 번의 고비를 맞고 있다"며 "정부는 서울시와 경기도를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조정 여부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아직은 2단계 상향의 요건이 충족되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오늘 내일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요건이 충족된다면 연휴기간 내라도 필요한 조치들이 취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이 최근 2주간의 환자 발생 추이를 바탕으로 대응 수위를 조절하고 있는 만큼 확산 추세를 좀 더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거리두기 2단계로 강화될까
확진자수·깜깜이 감염은 이미 '빨간불'


방역 당국이 공개한 방역수칙 단계별 전환 참고 지표. ⓒ중대본 자료 갈무리 방역 당국이 공개한 방역수칙 단계별 전환 참고 지표. ⓒ중대본 자료 갈무리

방역 당국은 △일일 확진자수 △감염경로 불분명 사례 비율 △관리 중인 집단발생 현황 △방역망 내 관리 비율 등 총 4가지 기준 지표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에 걸쳐 운용 중이다.


수도권의 경우 감염경로 불분명 환자, 이른바 '깜깜이 환자'는 이미 1단계(5%) 기준을 넘어선 상태다. 지난 7월 31일부터 최근 2주 간의 신규 확진자 501명 중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환자는 13.4%(67명)에 달한다.


일일 신규 확진자수 역시 이날 기준으로 '위험 수위'를 넘어선 상태다. 실제로 이날 지역감염 신규 확진자수(85명)는 올해 3월 31일(88명) 이후 136일 만에 가장 많았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 기준지표 중 하나인 '일일 확진자수 50∼100명'에 해당한다.


정확한 통계가 나오진 않았지만, △관리 중인 집단발생 현황 △방역망 내 관리 비율 역시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1단계 기준선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수도권, 선제적 방역강화 고려해야"
"외식비 지원정책 연기해야"


전문가들은 수도권 지역감염 발생 규모가 크게 늘어난 데 우려를 표하며 선제적인 방역 강화 조치를 주문했다.


이재갑 한림대의대 감염내과 교수는 서울·경기지역 환자 발생 양상이 "역학조사가 감당할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며 "수도권은 선제적으로 거리두기 2단계를 고려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장마철 실내 활동의 영향으로 카페·식당에서의 발병이 많고 휴가철까지 겹쳐 전국적 이동도 많다"며 "선제적인 전략을 가동하고 대국민 홍보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추진 중인 '외식비 지원 정책'이 방역 정책과 상충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예측하고 시작한 것은 아니겠으나 지역사회 감염 급증기에 외식비 지원 정책을 시작하는 건 타이밍이 참 안 좋다"며 연기를 권고했다.


앞서 농림식품부는 이날부터 11월 마지막주 일요일까지 외식비 1만원을 환급해주는 '외식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14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시장 통일상가 앞 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14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시장 통일상가 앞 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