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웨이-캐리어냉장,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수상


입력 2020.08.10 15:22 수정 2020.08.10 15:23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코웨이, AIS 정수기·벽걸이 공청기 등 4개 제품 받아

캐리어냉장, 냉동 쇼케이스 2개 제품으로 기술력 인정

코웨이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 제품.ⓒ코웨이 코웨이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 제품.ⓒ코웨이


코웨이와 캐리어냉장이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하며 에너지 절감 혁신 기술을 인정받았다.


라이프케어기업 코웨이(대표 이해선)는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하는 제 23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AIS 정수기가 에너지 대상 환경부 장관상을 비롯, 총 4개의 제품이 수상하며 에너지 절감 혁신 기술을 인정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은 지난 1997년부터 매년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기술과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한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며 에너지 고효율 제품의 생산과 소비 확산을 통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에 기여하고 있다.


코웨이는 총 4개의 제품이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했다. 코웨이 AIS 정수기 3.0(CHPI-7510L)은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CHP-8300R)는 에너지 대상을 수상했다.


벽걸이 공기청정기(AP-1220F)는 에너지 위너상을, 인덕션 전기레인지(CIR-302)는 에너지 절약상을 수상했다. 특히, 정수기·공기청정기·전기레인지와 같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이 모두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해 그 의미가 크다.


코웨이 AIS 정수기 3.0은 얼음과 냉수 제조에 최적화된 각각의 증발기를 사용하는 혁신적인 듀얼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약 60% 이상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했으며 온수 순간가열식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한 점에 높은 평가를 얻었다.


벽걸이 공기청정기는 실내공기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오염 수준에 맞춰 공기청정기가 자동으로 가동됨에 따라 사용 효율이 높아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절감한 스마트한 제품이다.


PM 2.5 수치에 따라 자동 운전 제어가 되며 실내공기가 쾌적한 경우에는 대기 모드로 전환된다. 대기 모드 중에도 오염 농도가 높아지면 자동 모드로 다시 가동된다. 또 이 제품은 벽걸이와 스탠드 방식 겸용으로 공간 사용 효율성을 높였으며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


박찬정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장은 “이번 올해의 에너지 대상 수상은 에너지 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혁신 기술 연구와 제품을 개발하며 친환경 경영에 앞장선 노력을 인정 받은 뜻 깊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국내 대표 물·공기 전문 기업으로서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겠다”라고 말했다.


캐리어냉장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수상 제품.ⓒ캐리어냉장 캐리어냉장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수상 제품.ⓒ캐리어냉장


캐리어냉장(대표 강성희)도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 출품한 2개 제품이 각각 ‘CO2 저감상’과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하면서 에너지 절감·효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올해 ‘CO2 저감상’을 수상한 캐리어냉장의 ‘인버터 수직형 냉동 2도어 쇼케이스’는 지구 환경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1대당 연간 1.2톤을 줄여주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이는 전기사용 비중이 높은 상업용 냉동 제품에 고효율 인버터 제어 시스템과 다양한 에너지 절감 기술을 적용해 정속형 대비 소비전력을 평균 33% 이상 세이빙하는 혁신적인 에너지 소비효율을 달성했다.


‘인버터 수직형 냉동 1도어 쇼케이스’는 자사 정속형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을 평균 39% 이상 절감한 제품으로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두 제품은 고효율 에너지 절감형 인버터 시스템과 BLDC 횡형 압축기를 결합해 365일 운전하는 쇼케이스의 에너지 절감 효율을 높인 것이 주요 특징이다.


게다가 스마트 부분 부하제어 기술을 적용해 압축기 운전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하는 것과 회전수를 제어를 하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또 핫 가스(Hot Gas) 제상 시스템을 적용해 빠른 제상이 가능하다. 이는 쇼케이스에 진열한 상품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할뿐만 아니라 3중 강화유리의 열기도 제어해 소비전력의 이중 절감 효과도 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특히 시스템 안전성 향상과 외부 공기 침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면 도어 스위치’에 ‘고내팬(FAN)’ 제어 기능을 추가했으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최적의 운전 상태 확인과 제어가 가능하다.


강성희 캐리어냉장 회장은 “이번 수상은 캐리어냉장이 냉장·냉동 업계의 에너지 효율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 캐리어냉장 제품만의 차별화된 에너지 저감 및 고효율화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다방면으로 기술 및 제품 개발 과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