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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분기 영업익 5903억…"코로나 위기 속 선방"


입력 2020.07.23 14:03 수정 2020.07.23 14:58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매출액 21조8590억원 18.9%↓ 글로벌 판매 36.3%↓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전경.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전경.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현대자동차가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판매 감소와 매출 하락에도 불구, 5000억원대 영업이익을 내며 선방했다.


현대차는 23일 서울 본사에서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전년 동기 대비 52.3% 감소한 590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냈던 지난해 2분기에 비해 반토막이 났지만, 당초 3000억원대 초반으로 예상됐던 시장 컨센서스에 비해서는 낙폭을 크게 줄였다.


2분기 글로벌 판매는 36.3% 감소한 70만3976대, 매출액은 18.9% 감소한 21조859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경상이익은 5963억원, 당기순이익은 3773억원을 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의 본격 확산에 따른 주요 시장에서의 이동 제한 조치 시행,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지난해 2분기보다 크게 줄며 판매 및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화 약세의 우호적인 환율 환경, 개별소비세 인하 및 노후차 교체 지원 등 국내 시장의 세제 혜택 효과, GV80, G80등 신차 판매 호조 등의 요인이 맞물리며 수익 감소를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 자동차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재확산 및 이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가 여전한 상황”이라면서 “하반기에도 선제적인 유동성 관리를 지속해 나가는 한편,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 및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방어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분기 판매는 국내 시장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12.7% 증가한 22만5552대를 판매했다. 반면,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수요 감소로 전년 동기대비 47.8% 감소한 47만8424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은 원달러 가치가 지난해 2분기 1166원에서 올해 2분기 1221원으로 크게 하락하는 등 원화 약세의 우호적 환율 환경과 제네시스·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효과, 금융 부문 매출 성장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도매 판매가 큰 폭의 하락을 보이면서 전년 동기대비 18.9% 감소한 21조859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원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수요 감소 등에 따른주요 공장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부담 상승으로 이어지며전년 동기대비 0.1%포인트 높아진 83.0%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7.8% 감소한 3조1215억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52.3% 감소한 590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대비 1.9%포인트 하락한 2.7%를 나타냈다.


경상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57.0% 줄어든 5963억원을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3773억원을 나타냈다.


한편, 상반기 누계 실적은 판매 160만7347대, 매출액 47조1784억원, 영업이익 1조4541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부정적 요인들이 2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재확산 우려로 불확실성도 함께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이 동반 부진한 상황이어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유동성 관리 중심의 위기 경영을 지속하는 한편, 신차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믹스 개선,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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