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늘부터 교회 소모임 금지…전문가 "종교 탄압 아닌 안전 위한 조치"


입력 2020.07.10 14:51 수정 2020.07.10 14:52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방역당국, 교회발 집단감염 여파 지속되자

소모임 금지라는 특단의 조치 내려

종교계는 반발…전문가 "정부의 고육지책"

서울 동대문구 서울동부시립병원 앞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동대문구 서울동부시립병원 앞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방역당국이 당분간 교회 정규 예배가 아닌 기도회, 성경 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등과 같은 소모임을 금지하기로 했다.


교회발 산발적 집단감염이 지속되자 밀폐된 공간에서 밀집해 모인 사람들이 밀접하게 접촉할 수밖에 없는 소모임 자체를 금지하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는 평가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18시부터 전국 교회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의무화가 시행될 예정"이라며 "최근 교회 소규모 모임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신도 여러분의 안전한 종교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방역수칙을 강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교회 자체를 고위험 시설로 지정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교회의 소규모 모임, 식사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한 조치이다. 향후 방역관리 상황과 집단감염 발생추이를 평가하여 상황이 안정되면 준수의무를 해제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사그라들지 않는 교회발 집단감염 여파를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 5월 소규모 종교모임인 '원어성경연구회' 등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 △경기 안양 주영광교회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방역당국은 향후 추가적인 교회발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교회 내 정규 예배를 제외한 각종 대면 모임 활동과 행사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교회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수련회 △기도회 △부흥회를 비롯해 △구역 예배 △성경 공부 모임 △성가대 연습 모임 등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큰소리로 노래(찬송)를 부르거나 말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교회 내에서 음식을 제공하거나 여러 사람이 모여 단체로 식사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교회 출입자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각 교회는 개인 신상정보가 담긴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수기로 출입명부를 작성할 경우, 이름과 전화번호 등을 정확히 기입해야 하고 신분증 확인 절차까지 거쳐야 한다.


방역 수칙을 제대로 지키기 않았다가 적발되면 교회 책임자 및 이용자에게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릴 수 있다. 위반 정도가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엔 집합금지 명령 등을 통해 교회 운영 자체를 제한할 수 있다.


다만 방역 지침 이행 여부를 점검하는 데는 한계가 따른다는 지적이다. 방역 당국이 지자체 차원에서 지침 이행 여부를 점검할 방침이라고 밝혔지만, 점검 인력과 방식 등 구체적 사안에 대해선 보완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교회 내에서 행사나 소모임을 중심적으로 진행하고 하고 있어 이런 경우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아마 점검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소모임 속성상 일일이 다 점검하고 관리하기 어려운 측면들이 있다"고 말했다.


종교계, 관련 조치 철회 요구
"안전조치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종교계는 방역 지침에 강하게 반발했다. 개신교 최대 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은 지난 8일 논평에서 "교회 내 소모임 금지 및 단체식사 금지 의무화 조치는 그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이라며 관련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개신교 '안수집사'이기도 한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 지침을 '고육지책'에 비유하며 "소규모 모임을 막아서 교회 내에서의 확산을 막는, 안전을 위한 조치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교회 같은 경우 소규모 모임에서 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환자들이 대규모 예배에 들어가 집단발생을 일으킬 수 있다"며 "종교를 탄압하려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위한 것이다. 아마 다른 종교에서도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비슷한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