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NVIDIA, 원격근무 보완 솔루션 ‘Virtual GPU Software’로 업무 효율 높여


입력 2020.07.10 17:44 수정 2020.07.10 17:44        이현남 기자 (leehn123@dailian.co.kr)

ⓒ사진제공=리더스시스템즈 ⓒ사진제공=리더스시스템즈

최근 미국의 정보기술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Gartner’에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조사 대상 중 무려 91%가 재택 등을 비롯한 원격 근무(Remote Work) 계획을 밝혔다.


더불어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의 발표에 따르면, 시대가 변하면서 업무의 성격 또한 진화하여 어플리케이션 가상화나 가상 데스크톱을 비롯한 컴퓨팅 가상화가 조직의 미래 업무환경에 적용될 기본 기능이라는 예측도 제시되었다.


무엇보다도 원격 근무의 상용화는 최근 코로나9의 감염 확대로 인해 단시간에 많은 산업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현재 원격 근무(Remote Work)는 유연 근무제 등을 통해 여러 기업에서 시도되고 있는데, 이는 단순한 E-mail 확인이나 Excel을 작업하는 정도에 그치지 않고 있다.


원격 근무자들의 대부분은 화상회의와 같은 기본적인 시각적 정보 처리뿐 아니라 편집, VFX, 색상 보정을 비롯한 고화질 영상작업 또는 건축, 의료, 환경, 디자인, CAD 등과 같은 고성능 그래픽 가속 기능이 요구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때문에 기존의 업무 환경에서는 전통적인 CPU 가상화는 한계가 있으며, 사용자 성능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GPU 원격 사무환경이 중요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NVIDIA는 다양한 상황 및 가상(Virtual) 환경에 맞춘 Workstation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Virtual GPU Software 솔루션을 제공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NVIDIA는 90일 무료 평가판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 평가판 License는 다양한 NVIDIA GPU 모델을 지원하므로, 이전 세대 혹은 NVIDIA의 최신 세대 GPU로 vGPU Software를 이용해 볼 수 있다.


NVIDIA Virtual GPU Software는 가상 PC마다 그래픽 카드가 장착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고 고사양 그래픽 성능이 필요한 곳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통해, 문서 작업, 그래픽 작업, 컴퓨팅 등 용도에 따른 사용자 요구성능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Flexible Work Road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Virtual GPU Software는 서버 가상화와 vGPU 기술로 실현된다. 가상화 인프라 서버에 설치한 vGPU Manager를 통해, 서버의 물리적 GPU 자원을 vGPU로 가상 머신에 분산 할당함으로써 통상적인 가상 PC에서는 어려웠던 그래픽이나 컴퓨팅 용도의 Workstation의 가상화를 실현했다. 여기에 화면 전송 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일반적인 데스크톱이나 태블릿 PC 등의 기기로도 고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NVIDIA는 vGPU에 대응한 GPU 제품을 다수 갖추고 있는데, 이용하는 프로그램과 워크로드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 및 라이선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RWWN에서 사용 가능한 Software License는 크게 다음과 같다.


▲ NVIDIA GRID Virtual PC(GRID vPC) : 사무실의 어플리케이션, WebGL 및 화면 전송을 가속화하고, 작업자의 VDI워크로드에 고해상도 및 다중 모니터를 지원한다. (가벼운 그래픽 사용자)

▲ NVIDIA Quadro Virtual Data Center Workstation(Quadro vDWS) : Autodesk Revit 및 Maya, Dassault CATIA, Solidworks, Esri ArcGIS Pro, Siemens NX 등 전문적인 시각화 어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한다. (고급 그래픽 사용자)

▲ NVIDIA Virtual Compute Server(vCS) : AI, Deep Learning, 고성능 컴퓨팅 및 Data Science 워크 로드를 가속화한다. (GPU 연산 기능 사용자)


NVIDIA는 Light-Middle급 사용자의 경우에는 NVIDIA T4(4 User), RTX 6000(6 User), RTX 8000(12 User) GPU를, Heavy급 사용자는 RTX 6000(3 User), RTX 8000(6 User) GPU를 권장한다. 더불어 이러한 시장동향에 발맞춰 제공되는 RTX Server는 가상화에 혁신적인 멀티 시스템으로서 실시간 Ray Tracing 및 인공지능, 딥러닝, 프로그래밍, 고성능 가상화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리더스시스템즈의 미들레인지급 서버인 Serviliant 5000은 고성능, 경제성, 안정성에 대한 부분을 중심으로 설계되었으며, 인공지능 딥러닝 연구와 디자인 작업, 가상화 인프라 구성도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이현남 기자 (leehn12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현남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