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건설의 날 기념식…“포스트 코로나 경제활력, 건설산업이 선도하겠다”


입력 2020.06.18 14:30 수정 2020.06.18 10:31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건설산업 유공자 139명 포상…금탑산업훈장 윤현우·노석순 대표이사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18일 오후 2시30분 서울 강남구 언주로에 위치한 건설회관에서 ‘2020 건설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건설의 날은 200만 건설인들의 화합과 결의를 다지고 건설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1981년 제정된 이후 매년 기념식을 개최해왔다.


올해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어려운 경제의 회복을 위해 건설업이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다짐을 담아 ‘희망의 대한민국! 건설이 열어갑니다’라는 주제로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제시했다.


또한 지난해 행사와 다르게 생활 속 거리두기와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박선호 국토부 1차관, 국회의원, 건설 관련 단체장, 건설기업 임직원 및 수상자 가족 등 최소인원만 참석했다.


행사 참가자들은 건설의 날을 축하하고, 국내·해외 건설현장에서 땀 흘리고 있는 건설 산업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또한 건설 산업 발전에 공로가 큰 건설인 139명에 대해서는 정부포상 및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정부포상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오랜 기간 건설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윤현우 ㈜삼양건설 대표이사와 노석순 원영건업㈜ 대표이사가 수훈의 영광을 안았다.


윤 대표이사는 건설근로자 출신 경영인으로서 43년간 국도건설공사 등 국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초대 민선 충북체육회장으로 회사 내 기술연구소 운영, 창업 이래 27년간 협력업체에 100% 현금결제 등 투명한 상생경영으로 건설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노 대표이사는 36년간 반도체공장 등 국가산업시설 구축, 2017·2018년 연속으로 철근·콘크리트 공사업 시공능력평가액이 4000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사업이익금 약 200억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등 건설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동탑산업훈장은 우철식 ㈜태영건설 전무, 철탑산업훈장은 김원열 무경설비㈜ 대표이사, 황근순 이에스아이㈜ 대표이사, 석탑산업훈장은 이서길 ㈜대성건설산업 대표이사, 김임식 남송종합건설㈜ 대표이사가 각각 수상했다.


이외에도 한건수 강산건설중기 대표 등 5인이 산업포장을 수상했으며 김희선 삼원중공업㈜ 대표이사 등 5인이 대통령 표창을, 김종래 건욱종합건설㈜ 대표이사 등 6인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이번 기념행사 마무리에는 참석자 모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에게 감사를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성해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은 “국가 기반산업이자 대표적 일자리 산업인 건설산업을 이끌어온 건설인들께 감사”드리며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건설업계와 충분히 소통하면서 건설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혁신 노력을 강화하고 필요한 건설투자와 함께 그린 뉴딜 등 역점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