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국가, 모든 희생·헌신에 반드시 보답해야"


입력 2020.06.06 10:50 수정 2020.06.06 10:5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6일 65주년 현충일 추념식서 추념사

"전쟁 없는 평화의 한반도, 국가 책무"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모든 희생과 헌신에 국가는 반드시 보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65주년 현충일 추념식 추념사에서 "나와 내 가족, 내 이웃이 지켜낸 대한민국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내 조국' '우리 모두의 나라'가 되었다"며 "평화는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이며 두 번 다시 전쟁이 없는 평화의 한반도를 만드는 것은 국민이 부여한 국가의 책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평화를 지키고 만들기 위해 더욱 강한 국방, 더욱 튼튼한 안보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든 분들을 영원히 기억하고 역사에 새길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는 지난 3년 동안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의 삶을 뒷받침하고 기억과 계승을 위한 보훈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앞으로도 '생활조정 수당'과 '참전명예 수당'을 지속적으로 인상해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의 명예로운 삶을 지원하고 의료지원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립대전현충원에 4만9000기 규모의 봉안당 건립 상황을 언급하며 "내년에는 전국 35만기의 안장 능력을 44만기까지 확충하고, 2025년에는 54만기 규모로 늘려 예우를 다해 국가유공자를 모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6월 2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군인재해보상법 시행령'에 대해 "군 장병의 헌신과 희생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다"면서 "병사들의 일반장애 보상금을 대폭 인상하고 교전으로 인한 장애는 일반장애 보상금의 2.5배를 지급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에 대한 보훈은 정부의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 중 하나"라며 "보훈이야말로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일 뿐 아니라 국가를 위해 생명까지 바칠 수 있는 애국심의 원천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5월 29일 대전현충원 현판을 안중근 의사 서체로 교체한 후 열린 첫 행사인 이번 추념식은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를 주제로 개최됐다. 청와대는 이 주제에 모든 애국의 현장에서 나라를 지켜낸 평범하지만 위대한 국민의 희생을 국가가 반드시 기억하고 책임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추념식을 맞아 독립유공자 이상설 선생의 외손녀이자 국군간호사관학교 1기생으로 입교하여 6·25전쟁에 참전한 이현원 님 등 참전 국가유공자 본인 3명과 순직 경찰 배우자 1명에게 국가유공자 증서를 수여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