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0%에서 40%로...결국 장기전 가는 한진 경영권 승부


입력 2020.03.20 05:00 수정 2020.03.19 17:41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한진칼 조원태-조현아 양측 우호지분 40% 넘겨

격차 여전히 근소...이번 주총 끝 아닌 시작 예고

서울시 중구 소공동 한진빌딩 전경.ⓒ한진그룹 서울시 중구 소공동 한진빌딩 전경.ⓒ한진그룹

오너 남매간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한진칼 주주총회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이 우호 지분 확대를 지속적으로 꾀하면서 이번 주총 이후를 대비하는 모습이다.


20일 재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위시한 3자주주연합 모두 올 들어 지속적으로 주식매입에 나서면서 지난해 말 30%대 초반이었던 양측의 우호지분은 최근 40%대로 올라섰다.


당초 이번 주총을 앞두고 지난해 말 폐쇄된 주주명부에서 양측이 확보한 의결권 있는 지분율은 조 회장측이 33.45%, 조현아 3자 연합이 31.98%였다.


조 회장측은 조 회장 본인의 6.52%를 비롯, 모친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5.31%, 여동생 조현민 한진칼 전무 6.47%, 특수관계인 4.15%, 델타항공 10%, 카카오 1% 등이었다. 반면 3자 연합의 지분은 KCGI(17.29%), 반도건설(8.2%), 조 전 부사장(6.49%) 등이었다.


양측의 지분율 차이가 1.47%포인트에 불과해 이번 주총에서 치열한 표 대결을 예고한 상황이다. 또 지난해 당시 조 회장의 우군으로 분류됐던 카카오가 최근 중립을 선언하면서 이탈, 실질적인 지분율 차이는 0.47%포인트에 불과하다. 카카오는 올 들어 추가 지분 매입을 통해 한때 지분율이 2% 넘었지만 최근 1% 미만의 지분만 남기고 주식을 처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각 양측의 범 우호지분으로 분류되는 대한항공 자가보험·사우회(3.8%), GS칼텍스(0.25%, 이상 조 회장), 타임폴리오자산운용(2.2%, 3자연합) 등의 지분까지 합산하면 격차는 2.32%포인트(조 회장 36.5%·3자연합 34.18%)로 늘어나지만 차이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이미 양측은 이번 주총 이후의 장기전에도 대비하고 있다. 양측은 올 들어서도 꾸준히 지분 매입에 나서면서 모두 확보 지분을 40%대로 끌어올린 상태다. 주주명부 폐쇄 이후 사들인 지분에 대해서는 오는 27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주총 이후 전개될 경영권 분쟁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조 회장 측에서는 델타항공이 올 들어 지속으로 주식을 매입하면서 14.9%를 확보했다. 3자연합에서는 KCGI와 반도건설이 각각 지분율을 18.68%와 14.95%로 끌어올렸다. 결국 현재 기준으로 양측의 지분율은 조 회장측이 41.4%, 3자연합이 42.32%로 여전히 1%포인트 내의 근소한 격차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한진그룹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한진그룹

이는 결국 이번 주총에서 승패가 갈리더라도 향후 임시주총 소집 등을 통해 양측의 경영권 다툼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양측이 이번 주총에서 중요 변수로 떠오른 기관·일반 주주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의결권 위임장 확보와 여론전에 나서면서도 꾸준히 지분 매입을 멈추지 않은 이유다.


당초 이번 정기주총에 올인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던 KCGI도 이미 장기전 대비에 들어갔다는 재계의 분석도 나오고 있다. 강성부 KCGI 대표는 지난달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임시주총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이번 정기 주총에서 반드시 이길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국내 최대 의결권 자문사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세계 최대 자문기관인 ISS가 잇따라 조 회장 측의 손을 들어주면서 승부추가 다소 기울어졌다는 것이다. 국민연금(2.9%)을 비롯한 기관투자자들이 이들의 의견을 따라 의결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3자 연합의 여론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도 이를 방증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3자연합은 18일 오전 KCGS와 ISS 등 의결권 자문사들의 권고를 비판한 데 이어 오후에는 자신들의 주주간 계약서까지 공개하면서 경영 불참을 다시 명확히 했다.


이어 19일 오전에는 공매도 세력 결탁 등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또 오후에는 조 회장측이 소액주주들의 의결권 위임장 확보 과정에서 상품권 등을 제공했다며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틀간 4건의 입장자료를 내면서 확실히 이전보다는 여론전 속도와 강도를 높인 것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잇따라 조 회장의 손을 들어주면서 3자연합으로서는 쉽지 않은 상황에 맞닥뜨리게 됐다”며 “여론전에 무게를 두는 것도 초조함의 반증으로 장기전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3월 29일 서울 중구 명동 한진빌딩에서 개최된 '제 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석태수 당시 한진칼 대표이사 부회장이 사회를 보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이홍석기자 지난해 3월 29일 서울 중구 명동 한진빌딩에서 개최된 '제 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석태수 당시 한진칼 대표이사 부회장이 사회를 보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이홍석기자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