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리 인선만 남았다…김진표 카드 꺼낼까


입력 2019.12.06 14:58 수정 2019.12.06 19:31        이슬기 기자

경제부총리 시절 '법인세 인하' 등 기업중심 정책 주장해

친여 단체 '김진표 총리 지명은 개혁 후퇴 선언' 비난

총선까지 시간 없어 반대 불구 임명할 가능성 커

與 의원 "경제 문제 집중해야…적절한 카드인 듯"

경제부총리 시절 '법인세 인하' 등 기업중심 정책 주장해
친여 단체 '김진표 총리 지명은 개혁 후퇴 선언' 비난
총선까지 시간 없어 반대 불구 임명할 가능성 커
與 의원 "경제 문제 집중해야…적절한 카드인 듯"


차기 총리 후보자로 거론되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데일리안 차기 총리 후보자로 거론되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데일리안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공석이던 법무부장관직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명되자, 이제 시선은 차기 총리가 누가 될 것인지에 쏠리고 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가장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자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4선 의원이다. 노무현 정부 당시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를 지낸 '경제통'으로 꼽혀 적절한 인물이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는 반면, 대체적인 여권 분위기는 부정적이다.

김 의원이 과거 △법인세 인하 △종교세 과세 유예 △동성애 반대 등을 주장했기에 '반개혁적'이라는 게 이유다.

김 의원은 경제부총리 시절인 지난 2003년 3월 법인세 문제에 대해 "동남아 등 경쟁국들이 법인세를 낮추고 있는 추세다. 경쟁국보다 좋은 여건에서 기업하도록 해 줘야 한다"고 말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친여 성향 단체로부터 반발을 산 바 있다.

또 부동산 정책에 관해서도 '원가 공개가포함됐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더 강력한 정책은 사회주의적인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일각에서는 김 의원이 종교적으로 편향돼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는 지난 2017년 5월 종교인 과세에 대해 "전혀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종교인 과세를 하면) 불 보듯 각종 갈등과 마찰이 일어날 것"이라고 했고, 동성애에 대해선 "입법을 통해 동성애나 동성혼이 합법화될 소지는 크지 않다. 이보다는 사법재판에서 동성애·동성혼 인정 판례가 나오는 게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그의 기업 중심 정책관에 일부 친여 성향 단체들은 '김진표 총리 지명은 개혁 후퇴 선언'이라는 비난을 서슴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성명을 내 "김 의원은 경제부총리 시절 재벌단체나 외국 자본가를 만난 자리에서 비정규직 문제도, 외국 자본 투자 기피도 대기업 노조 탓으로 돌리며 '손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경제자유구역에서부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대기업 노조 권익을 깎아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며 "공약에 따른 정책 기조와는 정반대 퇴행을 거듭해 온 문재인 정부가 김 의원을 총리로 거명하며 '참여정부 시즌 2'로 향하고 있다"고 반대 뜻을 피력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총선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여권내 반대 기류에도 결국 김진표 카드를 쓸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낙연 총리가 이미 총선에서의 역할론을 자임하고 나선 상황에서,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국무총리 자리에 '새로운 얼굴'을 내정하긴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한 민주당 재선 의원은 "정권 임기가 절반을 넘은 상황에서 경제 문제로 발목이 잡히면 아무것도 안되지 않겠느냐. 경제 문제에 더 집중해야 한다"며 "현 시기에서 경제통 김진표는 적절한 카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제계에서도 김 의원 총리 지명을 촉구하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4일 성명을 내고 "경제 전반의 전문가인 김진표 의원이 총리에 임명된다면 어려움에 처한 경제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다"고 지지했다. 이외에도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 SW·ICT(소프트웨어·정보통신기술)총연합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등이 김 의원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